이 총리 "신남방·신북방 '무역다변화' 내실화할 때"...새해 첫 인천신항 방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원승일 기자
입력 2019-01-08 16:5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선박 대형화 대비, 항만자동화 총력 기울여야”

  • 새해 수출현장, 인천신항 ‘선광 신컨테이너터미널’ 찾아

이낙연 국무총리가 8일 인천 신항 선광 신컨테이너터미널을 방문해 컨테이너 선적작업을 참관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도희 선광 신컨테이너터미널 대표, 이낙연 국무총리, 남봉현 인천항만공사 사장.[사진=연합뉴스]


이낙연 국무총리는 8일 "우리가 수십 년 전부터 말로 해왔던 '무역다변화'를 이제는 내실화할 때가 됐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이날 새해 수출 현장방문 일환으로 인천신항의 ‘선광 신컨테이너터미널’을 찾아 "동남아 시장이 커져가고, 중남미, 동유럽, 중동, 아프리카 등 이런 나라들은 국가별로 편차는 있지만 대체로 괜찮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인천신항은 수도권의 관문항이자 서해 수출입물류의 중심지다.

이 총리는 “새해 수출 여건이 녹록치 않을 것 같다”며 “이미 미국, 중국을 포함한 증시가 하강하고 경기 둔화 조짐이 현실화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신남방, 신북방이 그 자체가 새로운 정책의 발명품 아니지만 대대로 결실을 얻는다는 것은 이번이 처음 같다"며 "우리 노력도 있지만 해당국가들이 안정적 성장궤도에 들어가고 있기에 이런 기회 잘 잡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인천항이 수도권 물류 관문이고 중국, 동남아로 가는 수출물량이 앞으로도 비중이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선박 대형화 대비와 항만자동화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수출물량의 경우 항만에서는 선박 대형화 추세에 맞춰 정부도 (지원을)서두르겠다”면서 “터미널의 경우 화물처리 자동화 시급하다. 처리 시간이 단축되고 비용이 절감돼야 비로소 경쟁력 갖는 것이다. 해양수산부가 도와줘야 한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개각 관련 질문에 “때가 되면 할 것이다. 장관은 인사청문회를 거쳐야 해서 시간이 꽤 걸린다”며 “물론 정치인 출신 중에 내년 총선에 나갈 사람은 도의상 안 될 것”이라고 답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