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 총장 선거] '최종 후보 3人' 최광식·이두희·정진택 교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득균 기자
입력 2018-12-13 18:1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최 교수 1위 기록… 이 교수·정 교수 공동 2위

13일 고대 관계자에 따르면 제20대 총장후보자 추천위원회(총추위)는 이날 예비심사 투표를 통과한 교수 5명을 상대로 △교육·연구에 대한 비전 △운영 능력 △리더십 등을 심사해 투표한 결과 최종 후보 3명을 선정했다. [사진=고려대 제공]


고려대학교 차기 총장 후보가 3인으로 압축됐다. 기존 후보 5인은 자신의 청사진을 내걸고 불꽃 튀는 격돌을 펼친 끝에 △최광식(65·한국사학과) 명예교수 △이두희(61·경영학과) 교수 △정진택(58·기계학부) 교수가 최종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13일 고대 관계자에 따르면 제20대 총장후보자 추천위원회는 이날 예비심사 투표를 통과한 교수 5명을 상대로 △교육·연구에 대한 비전 △운영 능력 △리더십 등을 심사해 투표한 결과 최종 후보 3명을 선정했다.

이날 총추위 투표에서는 최 교수가 20표 이상의 가장 많은 표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교수와 정 교수는 득표수가 같아 공동 2위를 기록했다. 아울러 김동원(58·경영학과) 교수와 선경(61·의학과) 교수는 아깝게 탈락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총추위는 정확한 득표수는 공개하지 않기로 했다.

30명으로 구성된 총추위원은 1인당 3표를 행사해 최다득표자 3명을 최종후보자로 학교법인에 추천한다. 학교법인은 오는 20일 이사회를 열어 최종 1인을 임명한다. 이사회는 총추위 순위와는 관계없이 자체 심사를 거쳐 총장을 선출한다. 차기 총장의 임기는 내년 3월 1일부터 4년간이다.

이번 투표에서 1위를 기록한 최 교수는 지난 8월 정년퇴임해 유일하게 현직이 아닌 신분으로 총장직에 도전장을 냈다. 최 교수는 공약으로 △고대 소통광장 '아고라' 가동 △분권형 자율학장제 도입 △첨단융합연구원 △국제부총장제 신설 등을 제시했다.

특히 국제부총장제 신설이 눈에 띈다. 이는 국제 업무와 관련된 역량을 체계화하고, 4개 캠퍼스에 산재된 국제 관련 시설 및 기능을 가상의 '국제캠퍼스'로 만들어 질적 도약을 이끌어내겠다는 구상이다. 세계화는 고려대가 대한민국을 위해 추구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소명이기도 하다. 또 외국인 전용학과를 개설하고, 매년 외국인 학생 수를 연간 300명씩, 임기내 총 1200명의 우수 외국인 입학생을 늘려가겠다는 계획도 드러냈다.

최 교수는 이명박 정부 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문화재청장 등을 지냈다. 문화 관련 요직을 두루 거치며 대외적으로 지명도가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밖에 국립중앙박물관장, 고려대 박물관장, 총무처장 등을 역임했다.

특히나 최근 최 교수의 논문 표절 의혹에 대해 무혐의 결과가 나오면서 투표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던 것으로 분석된다. 고대 연구진실성위원회는 지난 10일 최 교수의 연구부정행위(표절) 의혹에 대해 '무혐의'를 골자로 한 결정문을 총장후보추천위원회에 전달했다.

최 교수는 앞선 지난 12일 "그동안 논문 표절과 관련된 가짜뉴스 때문에 마음고생이 상당히 심했다"면서 "13일 최종 3인 투표를 앞두고 공정하고 합리적인 판단이 나와 개운한 마음으로 선거에 임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밝힌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