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화성 'K-시티' 준공…"2020년까지 자율주행차 레벨3 상용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경조 기자
입력 2018-12-10 1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KT와 5G 환경 구축…5개 실제 환경 재현


#. 터널 출구 앞, 고장난 승용차가 정차해 있다. 그 뒤로 터널을 통과하던 자율주행차(시속 40㎞)가 일정 간격을 두고 멈춘다. 충돌 우려를 감지했기 때문이다. 자율주행차에 달려 있던 카메라가 앞쪽에 차량 유무를 인지하고, 레이더가 움직임을 가늠한다.

10일 경기 화성시 소재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주행시험장 내 조성된 '케이-시티(K-City)'에서 12대의 자율주행차가 달렸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 SK텔레콤, KT, 현대자동차 등 9개 업체·기관이 제작한 차량이다. 이들 자율주행차는 무단횡단 보행자 인식·정지, 어린이보호구역 자동 감속 등의 자율주행 기술을 선보였다.

자율주행차는 4차 산업혁명을 대표하는 기술로, 세계 시장 규모가 2020년 210조원까지 커질 전망이다. 2035년에는 1300조원 규모가 예상된다.

이처럼 전도유망한 자율주행차의 기술 개발을 위해 만들어진 곳이 케이-시티다. 통제된 환경에서 여러 시나리오를 적용해 볼 수 있다.

자율주행차 실험도시인 케이-시티는 2016년 계획 수립 이후 16개월의 공사 기간을 거쳐 완성됐다. 면적은 서울 여의도(2.9㎢)의 8분의 1 규모인 36만㎡로, 총 125억원이 투입됐다. 세계 최초 5G 통신망을 구축, 고속도로·도심·교외·주차장·커뮤니티 등 5개 실제 환경을 재현하고 있다.

여기에 35종의 실험 시설을 구축하고 있다. 예컨대 고속도로의 경우 요금소·나들목이, 커뮤니티에는 어린이보호구역 등이 꾸며졌다. 
 

드론으로 촬영한 경기 화성시 소재 자율주행차 실험도시 '케이-시티(K-City)'전경. [사진=한국교통안전공단]


권병윤 한국교통안전공단 이사장은 이날 현장에서 "내년부터 악천후에서도 안전성을 점검할 수 있는 기상재현 시설 및 통신 사각지대를 극복하기 위한 시설 설치에 310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라며 "케이-시티 고도화는 2021년 마무리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통한 자율주행차 상용화는 레벨5 단계 중 2020년까지 레벨3 수준을 목표로 한다. 고속도로와 같이 신호 등의 통제를 받지 않는 곳에서 자율주행이 가능한 정도다.

국토부는 상용화가 원만하게 추진되도록 '자율주행차 상용화법'을 가능한 한 빨리 제정한다는 계획이다. 이 법은 당초 연내 국회 통과를 목표로 지난 10월 의원 입법으로 발의됐다.

국토부 관계자는 "레벨4, 레벨5 수준의 상용화를 위한 시범지구 지정 및 규제프리존을 골자로 한 법안도 내년 초 발의할 예정이다"며 "이밖에 보험제도 등의 제반사항도 내년에 다 마무리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관련 산업 발전 및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지난 3월 발족한 '자율협력주행 산업발전 협의회' 활동을 통해 중견·중소기업 회원사가 84개에서 188개로, 이 중 중소기업은 38개에서 103개로 증가했다는 게 국토부 측 설명이다.

이들 기업은 올해 계획보다 51% 증가한 300여명을 신규 채용했다. 또 801억원을 자체적으로 투자했다.

김정렬 2차관은 "자율협력주행 산업 발전과 일자리 창출을 위해 케이-시티 인접 지역에 4차 산업혁명을 지원하는 산업단지를 2021년까지 조성하겠다"고 전했다.
 

10일 경기 화성시 소재 케이-시티(K-City)에서 자율주행차가 달리고 있다. [사진=노경조 기자]


이날 자율주행차 시연에 앞서 케이-시티 준공식이 열렸다. 이낙연 국무총리와 김정렬 국토교통부 2차관, 박순자 국회 국토교통위원장을 비롯해 자율주행차 개발 기업·기관 관계자 등 400여명이 참석했다.

이낙연 총리는 "세계적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 핵심 기술인 자율주행차의 주도권을 잡기 위한 경쟁이 치열하다"며 "미래 자동차 개발에 걸림돌이 되는 규제를 선제적으로 없애는 등 제도적 측면에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