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계 입김에 오락가락...‘광주형 일자리’ 좌초 위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등용 기자
입력 2018-12-06 16:3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현대차, 광주시 잇단 입장 번복에 반발

  • 막판 협상 타결 여지는 남겨둬

5일 오후 광주광역시청 중회의실에서 '광주형 일자리' 협상 잠정 합의안 추인 여부를 심의하는 노사민정협의회 하반기 본회의가 열려 윤종해 한국노총 광주본부 의장(왼쪽), 이용섭 광주시장이 입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노사 상생형 일자리로 평가 받는 ‘광주형 일자리’가 노동계 입김에 흔들린 광주시의 오락가락 행보로 좌초 위기에 내몰렸다. 현대자동차가 지난 5일 광주시가 발표한 수정안에 대해 공식 거부 의사를 밝힌 가운데 6일 예정됐던 투자협약 조인식도 무기한 연기돼 광주형 일자리 자체가 수포로 돌아갈 수도 있다는 위기감마저 고조되고 있다.

6일 현대차와 광주시에 따르면 양 측은 이날 광주형 일자리 타결 협약체결 조인식 일정을 예고했지만 끝내 취소됐다.

전날까지만 해도 광주시는 현대차와 잠정합의에 이르렀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날 오전 예정됐던 노사민정 협의회에서 윤종해 한국노총 광주지역본부장 의장을 비롯한 노동계가 잠정합의안 1조2항을 문제 삼으며 불참해 일정이 꼬이기 시작했다.

1조 2항은 ‘광주 완성차 공장이 누적 생산 대수 35만 대 달성까지 노사상생협의회 결정사항을 지키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다시 말해 임금 및 단체협약 협상을 법정 주기대로 진행하더라도 애초에 합의한 주 44시간 초임 평균 연봉 3500만 원 등의 근로조건은 누적 생산 대수 35만 대 달성까지 유지해야 한다는 내용이다.

결국 광주시와 노사민정 협의회는 1조 2항에서 유효기간 기준을 사실상 정하지 않는 수정안 3개를 현대차에 제시했다. 수정안 3개 중 1안은 유효기간 조건 자체를 삭제하는 것이고, 2안은 경영이 안정될 때까지를 유효기간으로 삼고 있다. 3안은 특별한 사안이 없으면 애초 합의를 지킨다는 내용이다.

현대차는 곧장 광주시의 수정안에 반발하고 나섰다. 현대차는 입장 자료를 통해 “6월 투자 검토를 위한 전제조건으로 광주시가 스스로 제기한 노사민정 대타협 공동 결의의 주요 내용들이 수정돼 왔다. 이번에도 전권을 위임받은 광주시와의 협의 내용이 또다시 수정·후퇴했다”며 “수없이 입장을 번복한 절차상의 과정에 대해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현대차 내부적으로는 노동계의 목소리에 이리저리 휘둘리는 광주시의 모습에 지쳤다는 반응도 감지된다. 현대차 관계자는 “협상 기간 동안 노동계에 휘둘린 광주시가 계속 입장을 번복해 아쉬운 부분이 있다”고 답답함을 토로했다.

일각에서는 광주형 일자리 자체가 무산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 섞인 목소리도 나오지만 현대차와 광주시는 최종 협상 타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이다.

현대차는 “광주시가 향후 신뢰를 회복할 수 있는 조치를 취해 투자 협의가 원만히 진행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광주시도 “상생협의회 결정사항의 유효기간 문제로 타결이 무산된 것은 너무나도 안타까운 일”이라며 “협상 타결은 무산됐지만 다시 광주형 일자리 성공을 위해 혼신의 힘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현대차 노조는 6일 광주형 일자리에 반대해 부분파업에 돌입했다. 노조 측은 "협상 재추진 기류가 형성되면 추가파업을 포함한 총력 저지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