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콘 "살아남자"...애플 관련 경비 '대폭' 줄인다, 인력 감축 계획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근정 기자
입력 2018-11-22 10:2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폭스콘 내년 200억 위안 지출 줄인다, 이 중 아이폰 사업 60억 위안

  • 비기술직 인력 10% 감축도 계획, 최근 애플 부진 전망 등 영향

[사진=연합뉴스]



애플 아이폰의 최대 하청업체로 알려진 대만계 기업 폭스콘이 내년 허리띠를 바짝 졸라맬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애플 아이폰 관련 경비를 대폭 줄일 것으로 알려져 최근 애플의 판매 부진 전망과 이에 따른 주문량 감소를 고려한 것으로 분석된다.

내부 문건에 따르면 내년 폭스콘이 200억 위안(약 3조2600억원)의 지출을 줄이고 비기술직 관련 인력 10%를 감축할 계획이라고 봉황망과기(鳳凰網科技)가 21일 보도했다. 지난 12개월간 폭스콘의 총 지출은 2060억 위안이다. 폭스콘은 "내년은 아주 힘들고 경쟁이 치열한 한 해가 될 것"이라고 판단했다고 신문은 전했다. 아직까지 관련 보도와 관련한 공식 입장은 나오지 않았다.

폭스콘은 예년과 같은 경영 효율 제고를 위한 조치라는 입장이지만 시장은 최근 애플의 부진이 영향을 줬을 것으로 판단하는 분위기다. 전체 감축액의 3분의 1에 육박하는 60억 위안을 애플 아이폰 사업부문에서 축소하기로 한 것이 대표적인 근거다. 

애플은 지난 9월 아이폰XS와 XS맥스, 그리고 보급형인 XR 3개 모델을 야심차게 선보였다. 하지만 판매량이 기대를 밑돌자 애플은 이들 3개 모델의 주문량을 기존의 3분의 1 수준으로 줄여 시장에 충격을 줬다.

심지어 4분기에는 아이폰 판매량을 공개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실적 부진이 지속될 수 있다는 우려를 반영한 결정으로 여겨지면서 시장 불안감은 증폭됐다.

향후 전망도 비관으로 기울었다. 골드만삭스는 판매부진 전망을 이유로 애플의 목표주가를 기존의 209억 달러에서 182억 달러로 대폭 하향조정했다. 애플 주가도 이달 초 3분기 실적 발표 후 15% 가량 급락했다. 3분기 실적은 호조세를 보였으나 향후 전망에 '적신호'가 켜진 때문이다.

애플 테마주도 요동치면서 폭스콘의 모회사인 훙하이정밀 주가도 내리막길을 탔다. 대내외적 악재의 영향으로 훙하이정밀 주가는 올 들어 40% 가량 폭락했으며 최근 지난 2013년 11월 이후 처음으로 시가총액이 1조 대만달러 밑으로 떨어졌다. 

지난 6월 중국 A주에 상장한 폭스콘인더스트리얼인터넷(FII,工業富聯)의 상황도 마찬가지다. 상장 직후 26 위안 이상으로 치솟았던 주가는 21일 12.62 위안으로 떨어지며 반토막이 났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