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민선 7기 김경수 도정 가속화 위한 조직개편안 마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창원)박신혜 기자
입력 2018-10-30 17:5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사회혁신추진단 등 9개과 39개 담당 신설, 4개과 13담당 폐지

경남도가 조직개편을 단행한다.[사진=경남도청 제공]


경상남도가 30일, 민선 7기 조직개편안을 담은 "경상남도 행정기구 설치 조례 등 일부개정안"을 입법 예고했다.

이번 조직개편안은 김경수 도정 출범 후 조직 전반에 대한 첫 조직개편안이다. 지난 7월 경제부지사 신설 등 부분 조직개편을 추진한 바는 있으나, 조직 전반에 대한 전면적인 개편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조직개편안에 따르면 경남도 본청은 기존 1실 2본부 10국 아래 62개과가 67개과로 5개과가 증설되고, 총 정원은 5,358명에서 5,475명으로 117명이 증가하게 된다. 기존 대민봉사과와 국제통상과 등 4개과 13담당이 폐지되고, 사회혁신추진단과 산업입지과 등 9개과 39개 담당이 신설된다.

경남도는 이번 조직개편안을 "함께 만드는 조직", "효율적으로 일하는 조직", "혁신하는 조직"이란 틀을 바탕으로 만들었다.

우선 "함께 만드는 조직"을 위해 내‧외부 토론과 소통을 통해 조직개편안을 마련했다. 내부 조직진단과 조직 수요조사 등 면밀한 사전조사를 거쳤고, 직렬별 대표 간담회와 부서별 수요조사, 실국장 토론회를 통해 다양한 현장의 의견을 반영했다.

특히, 올해 처음으로 조직관리위원회를 구성해 내‧외부 전문가들의 심의과정을 거쳐 조직운용의 전문성을 높였다.

두 번째는 "효율적으로 일하는 조직"을 만들기 위한 조직개편안을 마련했다. 기존 업무 중 기능이 쇠퇴한 분야와 유사 중복되어 통합 추진이 바람직한 분야를 중심으로 10% 조직 감축을 추진했다. 감축한 인력은 경제혁신을 비롯한 민선 7기 신규사업 추진을 위한 부서에 재배치했다.

끝으로 "혁신하는 조직"을 통해 민선 7기 역점시책의 추진동력을 높이는 조직개편안을 마련했다.

◇경제혁신기능 강화를 위한 산업‧경제분야 조직 재편

가장 중점을 둔 것은 김경수 도정이 강조해 온 경제혁신을 가속화하기 위해 조직체계 강화다. 해양수산국과 도시교통국을 경제부지사 소관으로 이관해 역량을 결집했고, 산업혁신기능과 일자리 기능을 대폭 강화하는 데 중점을 뒀다.

미래산업국은 산업혁신국으로 변경해, 제조업 혁신역량 결집을 위해 산업혁신 기능 강화와 전략산업별 조직을 확대했다. 수소산업 육성을 위한 전담조직으로 자동차수소담당을 설치했고, 산업입지과를 신설해 스마트공장, 스마트산단 등 경남형 일자리 모델 창출을 위한 역량을 산업혁신국으로 결집했다.

경제통상국은 일자리경제국으로 변경해, 소상공인정책과와 노동정책과, 사회적경제과를 신설했다. 이를 통해 민생경제와 관련된 정책을 일관성 있게 추진하고, 사회적경제 활성화와 공유경제에 대한 체계적 지원 체계를 갖추게 됐다.

◇도민과 함께 하는 사회혁신과 공공서비스 혁신을 위한 도정혁신

도지사 직속으로 사회혁신추진단을 신설해 주민참여 예산과 청년정책 등 도민참여를 통한 사회혁신을 본격화해 나갈 기반을 마련했다.

경제혁신과 사회혁신을 뒷받침 할 도정혁신의 본격화를 위해서 행정부지사 직속으로 도정혁신추진단도 신설했다. 이로써 3대 혁신 추진기반을 모두 갖추게 됐다.

◇도민 행복 실현을 위한 생활밀착형 조직 강화

생활밀착형 서비스를 위한 조직분야도 강화됐다. 민생안전점검과에는 안전감찰담당을 신설하고 민생사법기능을 대폭 강화해 먹거리, 환경 등 생활 속의 안전관리를 강화했다. 보건의료분야 기능 강화를 위한 공공의료정책담당과 응급의료 지원 전담조직도 신설했다.

도민 주거‧생활 안정강화를 위해 공동주택 준공전 품질검수 기능을 확대 하고 대기질 모니터링 강화를 위해 보건환경연구원에 대기환경 연구부 신설했다.

기존의 임시조직이었던 미세먼지담당은 정식 직제로 편성해 대기질 개선과 미세먼지에 체계적인 대응할 수 있게 됐다.

◇도‧농 상생을 위한 농‧축산분야 기능 강화

미래 농산업 육성과 농촌 활력화 추진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지역푸드플랜 조직을 신설했다. 학교무상급식과 연계한 친환경 공공급식지원센터 건립을 통해 친환경 농산물의 생산과 유통, 수요까지 연결하는 시스템을 마련하게 된다.

데이터기반 농산물 수급안정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농정국에 농산물수급안정 전담조직을 설치해 농업기술원과 연계한 수급조정기능을 총괄하게 했다.

여성‧청년 농업인 양성과 농촌복지 강화를 위해 농촌인력복지담당을 보강하고 가축방역기능과 가축우량품종 육성 기능을 강화했다.

◇서부권 균형발전을 위한 서부지역본부 기능 강화

서부지역본부는 서부청사로서의 기능강화에 중점을 두었다. 균형발전업무, 항노화산업, 혁신도시 등 본청과 서부청사에서 분리되어 운영되는 업무는 서부청사로 일원화했다. 서부지역 도민들의 행정편의를 제고하기 위해 서부민원과를 신설해 주요 민원 상담 처리를 담당하게 했다.

◇데이터 기반 행정서비스 제고와 신산업 연계기능 강화

공공데이터와 빅데이터를 활용한 데이터기반 행정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해 빅데이터 전담 조직을 신설하고 스마트산업, 스마트시티, 스마트양식, 스마트원예 등 분야별 스마트산업 육성 기능도 강화했다.

◇저출생고령사회 대책, 대외협력과 소통 기능 강화

출산장려, 보육기능 강화, 고령사회 등 인구감소 대응전략 추진을 위하여 저출생고령사회정책관을 신설했다. 대외협력담당관을 신설하여 국제교류와 남북교류, 지자체간 협력을 통한 소통 협력 기능을 강화했다.

조직 내부에서는 농정국과 농업기술원, 소방과 본청 등 협업과 인사교류를 통해 유연성을 높였다.

경남도 관계자는 "소통과 토론을 통해, 도정 4개년계획을 중심으로 효율적으로 일하는 조직을 구성하기 위해 만들어진 조직개편안"이라고 설명하고 "도민의 도정참여와 내부혁신을 통한 완전히 새로운 경남 실현을 뒷받침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한편, 이번 조직개편안은 11월 중 도의회에 제출될 예정이며, 도의회의 심의를 거쳐, 2019년 1월 2일자로 시행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