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외교차관, 화해치유재단 해산 등 제반 현안 논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은주 기자
입력 2018-10-25 16:4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인 김복동 할머니가 3일 오전 서울 종로구 도렴동 외교부 청사 앞에서 '화해치유재단'의 즉각 해산 등을 촉구하며 빗속 1인시위를 하고 있다. 2018.9.3 [연합뉴스]



조현 외교부 1차관은 25일 일본 도쿄에서 아키바 다케오(秋葉 剛男) 일본 외무성 사무차관과 한일 차관회담을 개최하고 화해·치유재단 문제 등 한일관계 제반 현안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외교부는 25일 "양국 차관은 이번 북한 비핵화 문제와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 정착 진전 현황 등에 관해서도 논의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회담에서 조 차관은 아키바 사무차관의 방한을 초청했으며, 양 차관은 오는 29일 한일 양국의 문화․인적교류 활성화 TF의 공동회의 개최 등 실질협력 강화를 위해서도 노력해 나가기로 했다고 외교부 당국자는 전했다.

화해·치유재단은 지난 2015년 12월 '한일 위안부 합의'에 따라 일본 정부 출연금 10억엔(약 100억원)을 바탕으로 위안부 피해자 지원 사업을 하기 위해 2016년 7월 출범한 여성가족부 산하 재단법인이다.

그러나 작년 5월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우리 정부가 위안부 합의 재검토를 진행한 끝에 10억 엔을 전액 정부 예산으로 충당키로 하면서 재단의 기능이 사실상 중단된 상태다. 시민단체 주도로 재단 해산을 요구하는 릴레이 시위도 진행됐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뉴욕에서 개최한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의 정상회담에서 "위안부 피해 할머니와 국민의 반대로 화해·치유재단이 정상적 기능을 못 하고 고사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지혜롭게 매듭지을 필요가 있다"고 언급해 사실상 재단을 해산하겠다는 뜻을 시사한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