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 심리에 암호화폐 거래량↑…회복 신호탄 될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안선영 기자
입력 2018-10-16 22:2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아이클릭아트 제공]


국내외 금융시장이 출렁거리자 암호화폐(가상화폐)가 대체 투자처로 다시 부상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단순히 암호화폐의 몸값만 오른 것이 아니라 거래량까지 늘어나면서 업계에서는 '부활의 불씨'가 살아나고 있는 것 아니냐는 긍정적인 신호로 받아들이고 있다.

16일 해외 암호화폐 정보사이트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테더(USDT)는 전일 한때 0.925284달러를 기록하며 지난해 4월 27일 이후 18개월 만에 가장 낮은 수준으로 떨어졌다. 이날 오후 3시 15분 현재도 테더는 0.971916달러에 거래되며 전일의 하락세를 회복하지 못하고 있다.

테더는 미국 달러화에 연동되는 스테이블 코인으로, 100% 은행에 예치된 달러와 연계돼 발행된다. 이론적으로 높은 가격 변동성을 보이기 어렵다 보니 시장에서는 테더에 대한 투자자들의 신뢰가 무너지고 있는 것 아니냐는 시각이 제기되고 있다.

테더가 불안한 모습을 보이자 반대로 비트코인의 가격은 뛰었다. 테더를 보유하고 있던 투자자들이 테더 대신 비트코인과 다른 스테이블 코인으로 눈을 돌렸기 때문이다.

한동안 6300달러 수준에 머물던 비트코인은 15일 장중 한때 7000달러를 웃돌았고, 비트파이넥스에서는 7788달러까지 치솟았다. 이날 현재는 6600달러 후반대에 거래됐다.
 

12일 오후 서울 중구 가상화폐거래소 빗썸 지점에 직원이 들어가고 있다. 이날 금융권에 따르면 싱가포르를 기반으로 한 BK 글로벌 컨소시엄은 전날 비티씨홀딩컴퍼니의 지분 50%+1주를 4000억원에 매입하는 계약을 비티씨홀딩컴퍼니와 체결했다. 비티씨홀딩컴퍼니는 빗썸(비티씨코리아닷컴)의 지분 76.0%를 보유한 최대주주다. [연합뉴스]


국내에서도 암호화폐 거래량이 늘어나며 시장이 되살아날 수 있는지 조심스럽게 지켜보고 있다.

국내 거래소 빗썸은 지난 12일 싱가포르에 본사를 둔 BK글로벌 컨소시움에 매각됐다는 소식과 함께 거래량이 급증했다. 14일에는 24시간 거래량이 10억 달러를 넘어서며 글로벌 1위를 달성했다.

16일 현재 빗썸 거래량은 8억8000여만 달러로 다소 줄어든 모습이지만 평소와 비교해 여전히 높은 수준이다. 최근 수개월 동안 빗썸의 하루 거래량은 3억5000만 달러 정도였다.

업계에서는 하락장도 암호화폐가 반전을 노릴 수 있는 기회로 보고 있다. 이달 들어 지수가 200포인트 넘게 급락한 데다 하락세가 진정되지 않자 증시에 등 돌린 투자자들이 암호화폐 시장을 대체 투자처로 지켜보고 있다.

전문가들은 암호화폐 약세장의 원인 중 하나로 부진한 비트코인 거래량을 꼽고 있는 만큼, 거래량만 늘어난다면 암호화폐 시장이 충분히 다시 살아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암호화폐 업계 관계자는 "전체적인 거래대금이 올 초 암호화폐 붐이 일었을 때와 비교하면 여전히 부진한 모습이지만 암호화폐 시장이 반등을 시도하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긍정적 변화"라며 "투자자들의 꾸준한 관심만 있다면 거래 공백이 채워지고 시세의 연속성을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