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경제, 반등 모멘텀] 유일한 위안거리 수출도 안심 불가…밀려드는 대외리스크 넘어설 묘수 필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승길 기자
입력 2018-10-14 16:1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미·중 무역전쟁·美 금리인상·신흥국 경기둔화 등 불안요소 위협

  • "新남방 정책 등 신흥 시장과의 교역 증대로 미·중 무역의존도 줄여야"

[사진 = 연합뉴스]


주요 경제지표가 침체의 늪에 빠진 한국경제의 유일한 위안거리는 수출이다. 사상 최초로 5개월 연속 500억 달러를 넘어서는 등 '그나마 수출이 먹여 살린다'라는 말이 심심찮게 들리는 요즘이다.

그러나 연일 최고의 성적을 기록하는 수출임에도 불안요소가 적지 않은 점은 위태롭다. 전면전으로 치닫는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과 미국의 금리인상, 신흥국 경기 둔화 등의 대외리스크는 '그나마 수출'이라는 단어마저도 지울 수 있다는 우려다.

이에 신남방정책을 통한 수출시장 다변화는 물론 신흥국 위기에도 흔들리지 않는 수출 구조 개선이 절실하다는 조언이다.

14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지난달 수출액은 505억8000만 달러를 기록했다. 월별 수출은 지난 5월부터 5개월 연속 500억 달러를 넘어섰다. 사상 최초다.

1~9월 누적 수출 역시 4504억 달러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1∼9월 일평균 수출도 22억5000만 달러로 사상 최대다.

이에 따라 정부는 사상 처음으로 연간 수출 6000억 달러 돌파도 엿보고 있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10월 이후 수출 증가세가 평균 5% 내외로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며 "올해 총수출은 사상 최초 6000억 달러를 돌파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더할 나위 없는 성적을 보여주는 수출이지만 불안감은 가시지 않는다.

산업부는 이 같은 수출 성적을 발표하면서도 △미·중 무역갈등 장기화 △미국 금리인상 가속화 전망에 따른 국제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 △신흥국 경기 둔화 가능성 등 하방 요인이 상존한다고 단서를 달았다.

우선 미·중 무역전쟁은 한국에 직격탄을 날릴 수 있는 대외리스크다.

지난 7월 이후 미국과 중국 정부는 각각 2500억 달러어치, 1100억 달러 어치에 달하는 상대국 제품에 5∼25%의 관세를 매기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5000억 달러가 넘는 전 중국 제품에 고율 관세를 매길 수 있다고 으름장을 놓은 바 있다.

당장 한국이 걱정이다. 우리나라의 세계 교역량의 40%를 차지하는 미국과 중국의 통상마찰은 글로벌 교역 위축을 불러와 한국의 수출 둔화로 연결될 가능성이 높다.

특히 한국이 중국에 수출하는 중간재 산업의 타격은 불가피하다. 한국이 중국에 수출하는 물량에서 중간재가 차지하는 비중은 68.7%에 달한다. 이 중 5%가량이 미국으로 재수출되고 있는데 미·중 무역전쟁으로 이 물량이 직격탄을 맞게 된다.

문재인 정부가 아세안 국가들과의 협력 수준을 높여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 등 주변 4강국 시장에서 탈피하겠다는 '신남방정책'을 추진하는 것도 이런 불안요소를 잠재우기 위해서다.

여기에 미국이 지난달에 이어 12월에도 금리를 인상할 것으로 보여 신흥국 위기 확산 우려가 커지고 있는 점도 문제다.

이미 파키스탄, 아르헨티나가 국제통화기금(IMF)에 구제금융을 요청했으며 터키, 남아프리카공화국 등의 통화가치도 급락하며 신흥국 위기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신흥국 금융위기가 실물경제 악화로까지 이어지고 있어 신흥국 비중이 높은 우리나라의 수출 전선엔 악재다.

학계 관계자는 "자유무역협정(FTA) 네트워크를 확대해 수출 시장을 신흥국으로 다변화함으로써 우리 기업의 진출을 확대해야 하고 신산업과 유망 소비재 수출 비중을 늘려 대외 리스크에도 큰 타격을 입지 않을 수 있는 수출 구조개선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