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북일회담 성사에 협력"·아베, "문 대통령 지도력에 경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뉴욕=주진 기자
입력 2018-09-26 04:5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뉴욕서 한일정상회담… "평양 남북정상회담 日 환영에 감사…한일관계 미래지향적 발전 기대"

유엔 총회 참석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오전(현지시간) 미국 뉴욕 파커 호텔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를 만나 평양에서 열렸던 남북정상회담 결과를 설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5일 오전(현지시간)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를 향해 "한반도의 평화구축 과정에서 북·일 관계 정상화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북·일 정상회담이 성사될 수 있도록 적극 지지하고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또 "위안부 피해 할머니와 국민의 반대로, 화해치유재단이 정상적인 기능을 못하고 고사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지혜롭게 매듭지을 필요가 있다"고 말해 사실상 해산의 뜻을 나타냈다. 

제73차 유엔총회 참석을 위해 뉴욕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아베 총리와의 정상회담에서 이같이 말했다. 이날 정상회담은 오전 11시20분부터 오후 12시15분까지 55분간 이뤄졌다.

먼저 문 대통령은 "아베 총리님의 메시지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충실하게 전달하고, 그에 대한 답을 들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평양 남·북 정상회담 결과에 대해 일본에서 환영하고 지지해 준 것에 다시 한번 감사드린다"고도 했다.

문 대통령은 비공개로 진행된 회담에서 평양 남·북 정상회담 결과를 상세히 설명하면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평화·번영의 새 시대를 여는 과정에서 북·일 대화와 관계개선도 함께 추진되는 게 중요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세 차례에 걸쳐 김 위원장에게 일본인 납치자 문제 해결 등 북·일 대화 및 관계개선을 모색할 것을 권유했다고 청와대 관계자는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또 김 위원장이 적절한 시기에 일본과 대화하고, 관계개선을 모색할 용의를 밝혔다는 점을 아베 총리에게 전달했다.

이에 아베 총리는 납치자 문제를 해결하고 북·일 관계 개선을 추진하려 한다면서, 이를 위해 김 위원장과의 직접 대화를 모색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 과정에서 한국 정부의 지원을 요청했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화해치유재단의 해산에 대한 의중도 내비쳤다. 화해치유재단은 2015년 12월 박근혜 정부가 체결한 한일 위안부 합의에 따라 일본 정부의 출연금 10억엔으로 설립된 재단이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아베 총리가 회담에서 위안부 문제와 강제징용자 문제 등에 대한 일본의 입장을 설명했다"고 전했다.

다만 문 대통령은 화해치유재단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을 언급하면서도 "(기존의) 위안부 합의를 파기하거나 재협상을 요구하지는 않겠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또 "지난 (한국)정부가 (일제) 강제징용 관련 재판에 개입을 시도한 정황이 문제되고 있다"며 "강제징용 소송 건은 삼권분립에 비춰 사법부의 판단을 존중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말도 했다고 김 대변인이 전했다.

이날 회담에서는 아베 총리가 먼저 위안부 문제와 강제징용자 문제를 언급하고, 문 대통령이 이에 대해 대답하는 형태로 과거사 문제가 논의된 것으로 알려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