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시대 금융엘리트 120인] ⑨ 중국 증시 개혁·개방 진행 중, 증권감독관리위원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근정 기자
입력 2018-09-13 06: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증감회 지도 아래 글로벌 증시로 거듭나는 중국 A주

  • 류스위 주석과 옌칭민, 리차오 등 4명 부주석으로 지도부 구성


최근 중국 증시를 향한 글로벌 시장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 과거 폐쇄적이었던 중국의 문이 계속 열리고 거금의 자금이 증시로 흘러가면서 주가 동향과 전망을 알고자하는 투자자가 급증하고 있는 것이다. 중국 증권시장의 개혁·개방은 앞으로 계속될 예정으로 이를 진두지휘하고 있는 것이 바로 증권감독관리위원회다.

증감회는 시장 개방과 리스크를 줄일 수 있는 '건전한' 시장 구축에 공을 들이고 있다.

해외 개인투자자의 A주 직접 투자의 길을 연 후강퉁(상하이증권거래소와 홍콩증권거래소 교차거래 허용), 선강퉁(선전거래소와 홍콩거래소 간 교차거래 허용), 채권퉁에 이어 최근에는 상하이거래소와 런던거래소를 연결하는 후룬퉁 개통을 위한 준비작업에 속도를 올렸다. 개방의 성과를 인정받아 일부지만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 신흥시장 지수 편입에도 성공했다. 

알리바바 등 거물급 혁신 기업의 회귀와 신성장 동력 주입을 위해 유니콘 진입 문턱을 크게 낮춘 것도 주목할 만한 변화다. 이에 올 들어 아이폰 하청업체로 유명한 대만계 폭스콘 등 '대어'의 상장이 줄을 잇고 있다.

상장절차의 간소화 등으로 심사 속도를 높이는 동시에 기준은 한층 강화해 경쟁력있고 성장성 있는 기업 확보에도 주력하고 있다. 중국 증시 전체의 건전성을 높여 시장 안정을 이루겠다는 포부다. 부실기업 퇴출을 위한 상장퇴출제도 정비 등도 이를 위한 구체적인 조치로 꼽힌다.

중국 증시의 안정과 발전을 위해 힘쓰고 있는 증감회는 지난 2016년 증시 불안 등을 이유로 해임된 샤오강(肖鋼) 전 주석의 뒤를 이은 류스위(劉士余) 주석이 이끌고 있다. 이 외에 옌칭민(阎庆民), 리차오(李超), 팡싱하이(方星海), 자오정핑(趙爭平) 등 4명의 부주석이 있다.


◆◆◆◆◆◆◆ 주요인사 소개


◇ 류스위
 


 
◇ 옌칭민
 

 



◇ 리차오
 

 


◇ 팡싱하이

 

 



◇ 자오정핑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