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에 밀착하는 중국 vs 대만카드로 압박하는 미국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곽예지 기자
입력 2018-08-30 14: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내달 중순, 中 러시아 대규모 훈련 참가... 美 해병대, 대만 파견

  • 환구시보 "러시아 훈련은 미국의 냉전주의적 사고 포기시키기 위함"

  • "'하나의 중국' 원칙 무시하는 미국, 용납하지 않을 것"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사진=바이두]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이 경제 패권 다툼을 넘어 정치·외교·군사영역까지 확대되는 분위기다. 미국은 대만 카드를 손에 쥔 채 중국을 흔들고, 중국은 미국과 갈등을 빚는 러시아에 더욱 밀착하고 있다. 중국이 오는 9월 러시아와 대규모 훈련을 펼치고, 비슷한 시기 미국은 대만에 미국 해병대를 파견하기로 한 것. 

30일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 자매지인 환구시보(環球時報)는 다음달 중순 열리는 러시아의 대규모 군사 훈련에 중국이 참여한다는 내용의 기사를 여럿 게재했다. 이와 동시에 미국의 ‘친(親)대만’ 행보를 비판하는 평론도 전면에 내걸었다.

신문은 ‘중국군의 러시아 훈련 참여는 연합이 아닌 협력’이라는 제하의 사평을 통해 이번 중·러 훈련을 ‘미국의 냉전주의적 사고를 버리게 하려는 양 대국의 책임감’이라고 표현했다. 미국 뉴욕타임스 등 외신이 중국과 러시아가 대규모 훈련으로 미국에 대항하려 한다고 보도한 것을 반박한 것이다.

사평은 “중국은 세계를 장악하려는 의지도 없고, 패권을 추구하지도 않는다”며 “중국과 러시아의 협력을 미국과 동맹국이 오해하지 않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외에도 환구시보는 ‘미국의 대만 독립 지지는 비열한 수작’이라는 제하의 평론으로 미국을 비난했다. 우추신(吳楚鑫) 국제문제연구원은 평론에서 “미국의 일부 의원들은 오랜 시간 대만과 밀착하며 대만 독립을 지지했다”며 “그러나 사실 이들은 미국의 이익을 추구하는 것으로, 매우 ‘비도덕적’인 행위”라고 비판했다.

우 연구원은 “미국이 중국 정부의 ‘하나의 중국’ 원칙을 무시하고 내정 간섭을 지속하고 있다”며 “중국은 미국의 친대만 태도를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중국이 이처럼 강경한 태도를 취하는 것은 최근 미국이 중국 압박 카드로 대만을 꺼내 들고 있기 때문이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보도에 따르면 미국은 대만 주재 미국 대사관 격인 미국재대만협회(AIT)의 경비를 위한 미국 해병대 배치를 확정했다. 지난달 중국이 미국의 해병대 배치 계획 소식을 듣고 강력히 반발했음에도 이를 실행에 옮긴 것이다.

미국은 앞서 지난 3월에도 미국과 대만 간 상호 교류를 촉진하는 ‘미국·대만 여행법’에 최종 서명하며 대만과의 외교 관계를 과시했다.

이 같은 분위기 속에 중국과 러시아가 협력을 강화하면서 미국과 중국간 긴장감은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오는 9월 11일부터 15일까지 열리는 ‘보스토크(동방)-2018’ 훈련에는 3200명의 중국군 병력과 900여대의 무기·장비, 30대의 전투기와 헬기가 동원될 예정이다.

이번 훈련은 1981년 냉전 시기 러시아가 실시한 대규모 전략훈련 ‘자파드 1981’ 이후 37년만에 실시하는 최대 규모 훈련인 것으로 알려졌다. 세르이 쇼이구 러시아 국방장관은 “첨단 무기를 동원해 최대한 실전에 가까운 환경에서 성능을 점검할 것”이라며 “동원 병력 총인원은 30만명”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