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증시 주간전망] 이번 주도 '바닥다지기', 조정국면 지속 전망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근정 기자
입력 2018-08-26 18:2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미국과 무역갈등 지속, MSCI 추가 편입 등 이슈, 부분적 반등

[사진=신화통신]



미·중 무역전쟁은 계속되고 중국 A주의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 신흥지수 2차 편입이 이뤄진다. 이처럼 이번주도 호재와 악재가 혼재한 상황에서 중국 증시가 조정 속 바닥 다지기를 지속할 전망이다.

샹차이(湘財)증권은 "이번주에도 큰 변화없이 조정 국면이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면서 "상하이종합지수의 경우 2750선 안팎의 등락을 거듭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지난주 마지막 거래일일 상하이종합지수는 전거래일 대비 4.81포인트(0.18%) 오른 2729.43으로 거래를 마쳤다.

쥐펑(巨豊)투자컨설팅은 "24일 은행, 석유업종이 강세를 보였는데 이들 종목은 최근 두 달 하락세를 멈추고 반등 흐름을 보이고 있다"며 "이번 주에도 은행, 석유 등 일부 종목만 상승세를 보일 확률이 높다"고 내다봤다.

둥우(東吳)증권은 "바닥다지기 상태에서는 장기적 관점으로 접근하고 투자해야 한다"면서 "선진 제조업 중심의 성장주에서 기회를 잡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바닥다지기가 끝나면 성장주가 우선 강세로 돌아설 것이라는 설명이다.

이번주 중국 증시 최대의 호재로는 MSCI 지수 추가 편입이 있다. MSCI EM 지수는 지난 5월 말 중국 A주 2.5%를 편입한 데 이어 이달 말 추가로 2.5%를 편입한다. 하지만 이는 이미 오래전부터 예고된 일로 중국 증시 부진 속에서도 외부자금이 계속 유입된 배경이기도 하다. 기대감이 상당부분 소화돼 크게 상승동력으로 힘을 발휘하지는 못할 전망이다.

지난 4월 이후 가파른 내리막길을 지속한 위안화 안정에 대한 기대감도 커졌다. 일단 지난 24일(현지시간)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이 점진적 금리인상을 강조했다. 기준금리를 추가 인상한다는 사실은 변함이 없지만 속도가 빨라질 것이라는 우려를 덜어낸 것이 긍정적이다.

중국 통화 당국인 인민은행은 24일 환율 방어를 위해 지난 1월 반영을 중단했던 경기대응요소를 다시 도입한다고 선언했다. 인민은행이 적극적으로 개입에 나서겠다는 메시지를 전한 것으로 위안화의 빠른 절하, 절하 지속 우려를 어느 정도 해소할 것으로 기대된다. 

하지만 무역전쟁은 지속 중이다. 미·중 무역갈등에 북한 문제까지 얽히면서 양국간 갈등은 점점 복잡해지는 양상이다.

지난주 열린 무역협상은 사실상 '빈손'으로 끝이 났다. 북·미 협상을 위한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의 방북도 전격 취소됐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책임론'을 언급하며 "중국과의 무역갈등이 해결되면 폼페이오가 곧 북한을 방문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중국을 압박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