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2 전당대회 앞둔 바른미래, 安心 논란에 '돈' 문제까지 '혼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도형 기자
입력 2018-08-24 18:2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ARS투표업체 선정 논란…국민의당 당직자, 업무 추진비 지급 '시끌'

바른미래당 당권에 도전한 후보들이 24일 대전 TJB 방송사 공개홀에서 열린 토론회를 앞두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김영환,하태경,정운천,이준석,권은희,손학규 후보. [사진=연합뉴스]


9·2 전당대회를 앞둔 바른미래당의 내부 사정이 점점 혼탁해지고 있다.

24일 바른미래당에 따르면, 안철수 전 대표를 둘러싼 안심(安心) 논란이 점차 커지고 있고 전당대회 ARS투표 업체 선정과 관련된 의혹도 확산되고 있다. 사무처 구조조정을 놓고 옛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출신 당직자들 간 노노(勞勞) 갈등도 깊어지고 있는데다가, 최근엔 국민의당 출신 특정 당직자들에게만 '업무추진비' 명목으로 매달 수백만원을 지급했다는 보도까지 나왔다.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후보자들에게 지급된 당의 지원금이 불평등하게 배분됐다는 주장까지 제기돼 출마자 등 당원들의 불만이 고조되고 있는 상황이다.

독일로 출국했다가 귀국한 안 전 대표는 지난 21일 자신의 싱크탱크 '미래' 마포 사무실에서 기자와 마주쳤다. 안 전 대표는 안심 논란에 대해 묻는 기자를 피해 황급히 자리를 떴다. 이곳은 이태규 사무총장을 비롯한 안철수계 지역위원장들이 손학규 후보의 출마 등을 논의해 '안심이 손을 향하는 것 아니냐'는 논란이 일었던 곳이다.

이와 관련, 손 후보는 이날 YTN라디오 '김호성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안 전 대표가 저를 만났다든지 저하고 가까운 사람을 만났다든지 그랬다면 모르지만 그런게 없었다"며 "가십거리 이상은 아니다"라고 했다. 이어 "안심, 유심을 떠나서 민심을 찾아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ARS투표도 논란이다. 바른미래당은 책임당원 50% 일반당원 25% 일반국민 여론조사 25%의 결과를 합산해 새 지도부를 선출한다. 책임당원과 일반당원 투표는 케이보팅과 ARS투표를 이용하도록 정해졌는데 ARS투표를 폐지하거나 업체를 바꿔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전당대회에 나선 하태경·정운천·김영환·이준석·권은희 후보는 ARS투표를 제외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ARS투표 업체의 조작 의혹이 있는데다가, 투표 기간이 다소 긴 3일간 진행되도록 돼 있다는 이유에서다. 한 후보자는 "응답률도 떨어지는데 전화를 받지 않는 당원들에게 두 번, 세 번씩 전화를 계속할 이유가 있느냐"고 했다.

안양시장 후보로 나섰던 백종주 전 지역위원장 등 66명으로 구성된 원외 비상대책위원모임(원외 비대모)은 지난 23일 성명서를 내고 △ARS투표 업체 선정 과정 감사 △ARS투표 업체 변경 △후보자의 감시감독권 강화 등을 요구했다. 이들은 "여론조사 업체 선정에 관한 많은 의혹이 제기돼 당의 신뢰성에 큰 타격이 되고 있는 만큼 철저한 진상규명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민의당 출신 특정 당직자 10여명에게 3월부터 7월까지 '업무추진비' 명목으로 매달 수백만원씩 총 6800만원이 지급됐다는 사실도 알려졌다. CBS노컷뉴스는 지난 23일 입수한 급여대장을 토대로 이같이 보도했다. 같은 기간 바른정당 출신 당직자들의 월급 명세서엔 이런 형식으로 지급된 돈이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원외 비대모는 "국민의당 출신 일부 당직자에 대해 업무추진비를 계좌로 입금했다는 보도와 관련해, 당직자에 대한 업무추진비를 현금으로 지급한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로서 이해하기 어렵다"며 "모든 당직자들이 업무추진비는 별도 예산으로 관리하고 법인카드로 지출하고 있는데 왜 특정 당직자들에게는 급여통장으로 현금을 지급했는지 해명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이와 관련, 김수민 원내대변인은 보도 당일 기자들에게 "사실과 다른 내용이 많아서 당 차원에서 해명자료가 나갈 것"이라면서 "바른정당과 같은 직급인데 월급 차이가 나는 것을 보전해주고, 지역에 내려갔던 분들의 집 구하는 등 비용이 추가된 금액인데 오역이 돼 나갔다"고 했다. 그러나 내부적으로는 해명 자료를 내는 일을 보류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방선거 당시 당이 선거보조금으로 지급받았던 98억원의 배분과 관련된 불만도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다. 당시 바른미래당은 광역자치단체장을 제외한 후보자들에게 선거 기탁금의 절반을 지원하기로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광역자치단체장 후보자들에겐 1억원에 선거비용 상한액의 10%를 보조해 주기로 했다.

그러나 출마자들은 이런 기준에 맞지 않게 지원이 됐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전당대회에 나선 이준석 후보는 경기지사로 나섰던 김영환 후보가 10억원을 지급받았다며 공세를 펼치고 있다. 경기지사 선거의 경우 선거비용 상한액이 40억원이기 때문에 당으로부터 5억원을 지급받아야 했었다는 것.

이 후보는 이와 관련해 자신의 페이스북에 "선거지원금을 비합리적으로 분배하고 탕진한 자들, 당직을 맡고 있으면서도 특정 후보의 지원을 모의한 의혹이 있는 자들, 그리고 그 건물에 출입하다가 줄행랑을 친 특정 정치인까지 바른미래당이 기로에 있을 때마다 항상 비합리적인 판단들로 당을 망가뜨린 '당권파'는 이미 신용을 잃었으니 즉각 전당대회에서 손에 손잡고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