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OBAL VIEWS 아주경제 - 아주 잘 정리된 디지털리더 경제신문

검색
5개국어 서비스
실시간속보

행안부 "승강기 사고 막자"… 부실‧허위 관리실태 긴급 특별점검

조득균 기자입력 : 2018-08-12 14:22수정 : 2018-08-12 14:22
이달 13일부터 오는 10월 31일까지 진행… 허위점검 및 등록기준 준수 여부 등 확인 김석진 안전정책실장 "승강기 안전 위협하는 요인 근절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할것"

행정안전부는 승강기 중고부품을 신품으로 속여 장착하거나 부실‧허위 점검 등으로 인한 승강기 사고 방지를 위해 이달 13일부터 오는 10월 31일까지 '승강기 유지관리실태 긴급 특별점검'을 실시한다. [자료=행안부 제공]


행정안전부는 승강기 중고부품을 신품으로 속여 장착하거나 부실‧허위 점검 등으로 인한 승강기 사고 방지를 위해 이달 13일부터 오는 10월 31일까지 '승강기 유지관리실태 긴급 특별점검'을 실시한다.

12일 행안부 관계자에 따르면 최근 승강기 부품 이상으로 인한 승강기 안전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함에 따라 이 같은 특별점검이 진행된다.

이에 따라 행안부는 이번 특별점검을 통해 승강기 중고부품 편법 사용, 기술인력 등록기준, 자체점검 기준 준수여부 등을 집중 확인한다는 방침이다.

전국 지방자치단체 및 한국승강기안전공단과 함께 합동점검단을 편성, 전체 승강기 유지관리업체를 대상으로 실시한다. 실시 결과를 토대로 위법사항이 발견될 경우 강력한 행정처분을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행안부는 승강기 업계의 문제점들을 바로잡기 위하여 '승강기 안전관리법'을 전면 개정(2019년 3월28일 시행 예정)하고 시행령‧시행규칙을 정비하고 있다.

또한 제조·수입업자에게 승강기 부품의 가격자료 및 권장 교체주기를 공개하도록 의무화하고, 불법 하도급 형태로 활용되는 공동도급 제한규정을 신설한다.

김석진 행안부 안전정책실장은 "승강기 사고는 국민의 생명과 직결되기 때문에 결코 가볍게 여길 수 없는 문제"라며 "고질적인 안전무시 관행과 비정상적인 사업방식 등 승강기 안전을 위협하는 요인을 근절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아주모닝
택시 운행 중단 시간?
뉴스스탠드에서 아주경제를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