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말 표창원의 '100년'영화제, 엔딩크레딧 뒤에 뭔가 있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상국 아주닷컴 대표
입력 2018-07-30 16:5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대장 김창수-모던보이-암살+오동진 평론가·심옥주의 빅토크

내년(2019년)은 가만히 생각해보면 엄청난 해이다. 이 나라가 '대한민국'이라는 이름표를 달고 숨을 쉬기 시작한지 딱 100년이 되는 해이다. 그 100년의 시작을 기억하던 사람은, 그의 아들딸은, 그의 손주들은 지금 어디에 있을까. 그들 중에 생존한 이를 용케 만났다 하더라도, 3.1운동과 임시정부의 1919년을 기억으로 소환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영화 '대장 김창수'의 한 장면.]



기억과 망각의 경계에서, 우린 기억 대신 기록에 의지해서 옛 시간을 더듬는다. 지나간 어떤 특정한 시간을 더듬는 까닭은, 그 시간이 지금 우리에게 의미심장하기 때문이다. 영화 또한 하나의 탁월한 기록일 수 있다. 영화는 물론 '역사'를 핍진하게 재현하는 것만을 목표로 하지 않는다. 변주도 있고 해석도 있으며, 나아가 상상과 의도적 재구성도 있다. '역사적 기억'이 지금 오늘의 현실과 서로 넘나들면서 새롭게 의미를 생산하기도 한다.
 

[영화 '모던보이'의 한 장면]



대한민국 100년 기억의 편린을 담아낸 영화를 주목한 사람이 있다. 전직 경찰이자 프로파일러로서 '스타지식인'으로 손꼽혀온 표창원의원(더불어민주당, 경기 용인정)이 그 사람이다. 과거의 지점을 소급한 영화 속에서 우린 무엇을 보고 무엇을 말할 것인가. 영화들은 다만, 100년의 결과물인 '지금 현재 우리'의 숨은 시간들을 말하는 이야기의 단서를 제공할 뿐이다. 
 

[영화 '암살'의 한 장면.]



표창원의 꼬마영화제(2018년 8월2일-4일, 이름은 작지만 뜻은 오히려 다른 영화제들보다 클지도 모른다)가 '엔딩크레딧(마지막 자막)'이란 이름을 단 것은, 아마도 이야기의 단서로서의 영화를 의식했기 때문이 아닐까 한다. 날카롭고 세심하면서도 포인트를 꿰차는 솜씨를 갖춘 오동진 영화평론가와 역사 프로파일러를 자임할 표창원의 대화가 영화의 진정한 뒤풀이로 기다리고 있다. 토요일(8월4일) 행사 때는 한국여성독립운동연구소의 심옥주 소장도 참여한다. 국회의원이 호스트인 만큼 역사가 남겨놓은 것들에 대한 정책적 혹은 입법적 접근까지 시도해볼 요량인듯 하다.
 

[지난 25일 춘천 '대한민국100주년 대학생캠프'에서, 표창원의원(오른쪽).]



사흘동안 다루는 영화의 면면을 보면 흥미롭다. 김구선생을 새롭게 재현한 '대장 김창수(2017, 이원태감독)', 여성독립투사를 모델로 한 '암살(2015, 최동훈 감독)', 당시를 누볐던 보통남녀들을 다룬 '모던보이(2002, 정지우 감독). 정치지도자와 여성투쟁가, 그리고 한양의 선남선녀까지, 그들의 '시간' 속에선 잃어버린 나라에 대한 비원이 가슴 속에 꿈틀거리고 있었고, 성별을 막론하고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저마다 위태위태한 가운데 독립투쟁의 내면을 키우고 있었다는 걸, 영화들은 저마다의 스토리 속에서 증언한다. 
 

[표창원의 대한민국100주년 작은영화제 '엔딩크레딧' 포스터.]



100년의 분수령을 맞는 '마음의 채비'라도 할 겸해서, 이번주 8월2일(목)부터 주말까지 펼쳐지는, '표창원의 엔딩크레딧' 영화제에 들러보는 것도 괜찮을 것이다. 강남 테헤란로 아그레라운지와 마포구 빨간책방, 경기도 용인시 기흥의 아우라배(AURA BAE)에서 번갈아 열린다. 이것이야 말로 타임머신을 타고 떠나는 '100년 시간여행'이 될지도 모른다. 영화와 현실, 과거와 현재가 어떻게 만나는지도 궁금해지고 당대의 스토리텔러들이 펼칠 '역사썰전' 또한 기대감을 높인다. 참가신청은 포스터를 참고하면 되리라. 

          이상국 아주닷컴 대표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