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무역전쟁 표적된 '팜벨트' 긴급 지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신회 기자
입력 2018-07-25 10:5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美농가에 최대 120억달러 지원…중간선거 앞두고 흉흉한 農心 달래기

[사진=AP·연합뉴스]


미국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글로벌 무역전쟁에서 중국과 유럽연합(EU)의 보복 표적이 된 농가에 최대 120억 달러(약 13조5500억원)를 긴급 지원한다. 2016년 대선에서 트럼프 대통령에게 '몰표'를 준 농가의 불만을 의식한 행보다. 무역전쟁에서 물러서지 않겠다는 트럼프의 강력한 의지가 반영된 조치로도 풀이된다.

24일(현지시간) 미국 경제전문방송 CNBC 등에 따르면 소니 퍼듀 미국 농업부 장관은 이날 농가 긴급 지원책을 발표했다.

대두(콩), 돼지고기, 소고기를 비롯해 중국과 EU 등 무역상대국의 '불법적인 보복관세'의 표적이 된 농·축산물이 지원 대상이 된다. 지원 규모는 최대 120억 달러다. 상품금융공사(CCC) 주도로 자금 지원, 농축산물 구매 등 다양한 방식의 대책이 동원된다. CCC는 미국이 대공황을 극복하기 위해 1930년대 추진한 뉴딜정책의 일환으로 농가 수입과 농산물 가격을 떠받치기 위해 설립한 국책회사다.

퍼듀 장관은 "이번 조치는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 경제의 모든 부문은 물론 농업에 이익이 되는 장기적인 무역정책 및 협정을 추진하는 데 시간을 벌어 줄 단기 해법"이라고 설명했다.

트럼프 행정부가 농가 지원에 나선 건 중국과 EU 등이 미국 농업을 폭탄관세 보복 표적으로 삼으면서 '농심(農心)'이 험악해졌기 때문이다. 미국 농업지대, 이른바 '팜벨트(farm belt)'는 보수성향이 강한 공화당의 텃밭이다. 2016년 대선에서 트럼프를 전폭적으로 지지했다. 흉흉해진 농심은 오는 11월 중간선거, 2020년 대선을 앞둔 트럼프 대통령에게 부담이 아닐 수 없다.

이번 조치는 적어도 단기적으로는 무역전쟁을 계속하겠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기도 하다. 그는 이날 트위터에 "관세가 최고"라며 "무역에서 우리를 불공정하게 다뤘던 나라들이 협상하러 워싱턴으로 오고 있다"고 강조했다.

에드워드 앨던 미국 외교협회(CFR) 선임연구원은 파이낸셜타임스(FT)에 "트럼프는 무역상대국으로부터 일방적인 양보나 대규모 관세를 원하는 게 분명하다"고 말했다. 미국에 이익이 되는 공정한 무역을 위한 협상에서 상대국이 양보하지 않으면 폭탄관세를 물리는 게 트럼프의 무역 재균형 전략이라는 설명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25일 백악관에서 장 클로드 융커 EU 집행위원장과 만날 예정이다. 트럼프는 지난주 각료회의에서 이번 회담에 대해 "공정한 협상이 아니면 엄청난 응징이 있을 것"이라며 "사용하고 싶지는 않지만, 우리에겐 엄청난 힘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자동차가 큰 표적이 될 수 있다고 위협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미 여러 차례에 걸쳐 수입 자동차와 자동차 부품에 추가 관세를 물릴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는 특히 EU가 자신의 수입 철강·알루미늄 폭탄관세 조치에 대한 보복을 철회하지 않으면 유럽산 자동차를 새 표적으로 삼을 수 있다고 엄포했다.

FT는 트럼프 대통령이 관세를 무역협상 지렛대로 쓰고 있다며, 이 전략이 이번 회담에서 큰 시험대에 오를 것이라고 지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