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빚더미' 中 하이항그룹, 美 래디슨호텔도 매각 물색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인선 기자
입력 2018-06-30 08:5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올 들어서만 호주·뉴욕·홍콩 등지 100억달러 이상 부동산 자산 처분

하이항그룹. 


자금위기설이 끊이지 않는 중국 HNA(하이항·海航)그룹이 이번엔 앞서 2016년 인수한 래디슨호텔을 매각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2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통신은 소식통을 인용해 하이항그룹은 줄곧 호텔 동종업계를 비롯해 래디슨호텔 매입에 관심이 있는 투자자를 물색해 왔다고 전했다.

하이항 그룹은 2016년 4월 래디슨호텔그룹(전 칼슨 호텔스)을 인수했다. 미국 미니애폴리스에 소재한 래디슨호텔은 래디슨호텔, 파크플라자, 컨트리인스앤스위츠 바이칼슨 등 8개 호텔 브랜드를 통해 전세계에서 1400여개 호텔을 운영중이다.

1993년 중국 하이난(海南)성에서 항공사로 출발한 하이항그룹은 2015년부터 공격적인 해외 인수·합병(M&A)을 통해 사세를 불려나갔다. 지난 3년간 힐튼호텔, 도이체방크 등 은행, 부동산, 호텔, 영화사 등 무려 400억 달러(약 43조원)어치의 자산을 사들이며 글로벌 'M&A 포식자'로 불리기도 했다.

하지만 불투명한 지배구조와 고위층 유착 논란 등이 불거지면서 지난해 중국 당국의 감시망에 올랐다. 특히 최근 중국 당국의 금융규제 강화 속에 심각한 자금난을 겪고있는 하이항그룹은 그동안 매입했던 자산을 서둘러 매각하고 있다.

하이항그룹은 올 들어서만 호주와 뉴욕 및 홍콩에서 100억 달러가 넘는 부동산을 처분했다. 도이체방크와 힐턴 월드와이드 지분도 매각했다. 

약 일주일 전인 지난 23일엔 지난해 매입한 미국 뉴욕 맨해튼 오피스빌딩 지분을 미국 부동산 기업에 매각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는 보도도 나왔다. 하이항그룹은 당시 이 빌딩을 약 22억1000만 달러에 사들였다. 

이달 초에는 약 2년 전 매입한 미국 미네소타주 미니애폴리스의 오피스타워를 우리나라 삼성SRA자산운용에 약 3억2000만 달러에 매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