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中 고위급 기업인 대화'···최태원·윤부근 등 경제협력 공동선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지윤 기자
입력 2018-06-29 13:0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韓·中 경제계 대표인사 31명 참석

  • 韓 위원단, 리커창 총리와 면담

29일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제1회 한-중 기업인 및 전직 정부고위인사 대화'에서 정세균 전 국회의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대한상공회의소 제공]


한중 고위 기업인들이 한 자리에 모여 보호무역주의 추세에 대한 대응 전략과 경제 자유화 및 기술교류 협력 방안 등을 논의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29일 중국 베이징에서 중국국제경제교류센터(CCIEE)와 공동으로 '제1회 한중 기업인 및 전직 정부 고위인사 대화'를 열었다.

이날 행사에는 정세균 전 국회의장과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 최태원 SK 회장, 윤부근 삼성전자 부회장, 정의선 현대자동차 부회장, 손경식 CJ 회장, 박정원 두산그룹 회장, 구자열 LS 회장 등이 참석했다.

중국에서는 쩡페이옌 CCIEE 이사장, 다이샹룽 전 중국인민은행 총재, 다이허우량 중국석유화공그룹 사장, 수인뱌오 중국국가전력망공사 회장, 리둥성 TCL그룹 회장, 라이웨이더 촹웨이그룹 회장 등이 자리했다.

한국 측 위원장을 맡은 정 전 국회의장은 인사말에서 "한중 수교 이래 양국 간 수많은 가교가 만들어졌지만, 주요 기업인과 전직 정부 고위인사들이 중심이 돼 상설 네트워크를 구축하게 된 건 이번이 처음"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중국 측 위원장인 쩡페이옌 이사장은 "한중의 경제·무역관계가 한중관계의 중심을 잡는 평형수이자 안전장치의 역할을 하고 있다"며 "한중 고위급 기업인 대화라는 경협위 채널이 양국 정계와 재계의 상호소통에 도움을 주고, 한중 경제·무역관계의 지속적 발전에 기여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양측 위원단은 무역·투자·산업 등 넓은 분야에서 양국이 협력하자는 내용의 공동선언문을 발표했다.

구체적으로는 △세계무역기구(WTO)의 규칙 준수를 전제로 양자 및 다자 무역체계 수호 및 보호주의 반대 △한중 FTA 후속협상의 조기타결 추진과 높은 수준의 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조기타결 추진 노력 △일대일로 이니셔티브와 신남방, 신북방 전략 연계를 위한 협력 △5G 네트워크,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뇌과학 등 산업과 기술 교류협력 강화 등이 공동선언문에 포함됐다.

행사 후 한국 위원단은 리커창 중국 총리와도 별도의 만남을 가졌다.

박 상의 회장은 "양국간 민간 고위급 대화채널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양해각서(MOU)를 맺은 지 6개월 만에 첫 번째 만남의 자리를 가지게 되어 기쁘다"며 "양국 모두에 실질적 도움이 될 수 있는 유익한 자리가 되도록 향후 활동의 폭과 밀도를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