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장성급 회담, 언제라도 할 준비 돼 있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성동규 기자
입력 2018-05-28 15:0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최현수 국방부 대변인. 사진=연합뉴스]


군 당국이 “남북 장성급 회담을 언제라도 개최할 수 있도록 준비되어 있다”며 강한 자신감을 내비쳤다.

최현수 국방부 대변인은 28일 서울 국방부 청사에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남북 장성급 군사회담은 남북고위급회담이 진행되고 거기서 구체적으로 결정이 되면 추진이 될 예정”이라며 “북측과 별도로 교감을 나누진 않았다”고 밝혔다.

애초 남북 장성급 회담이 이달 중 개최될 예정이었던 만큼 준비는 끝난 것으로 보인다. 국방부는 내달 둘째 주께 남북 장성급 회담이 열릴 것으로 예측했다. 앞으로 남은 기간 별다른 변수가 없다면 지난 2007년 12월 이후 10년 반 만에 남북 장성급 회담이 재개되는 셈이다.
 

[남북 장성급 회담. 사진=연합뉴스]


이번 장성급 회담의 의제는 ‘4·27 판문점 선언’에 언급된 ‘군사적 긴장상태 완화와 전쟁위험의 실질적인 해소’가 될 것으로 관측된다.

군의 한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이번 회담에선 남북 군 통신선 복원과 군사회담 정례화, 군 주요 지휘관 핫라인 개설 등을 주로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며 “사실상 새로운 것은 없고 과거 남북 군사당국자 회담을 복원한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회담의 우리 측 대표는 김도균 국방부 대북정책관(소장)이 맡을 예정이다. 북측에서도 이에 상응하는 계급의 군 장성을 대표로 내세울 것으로 보인다.

2007년 12월에 열린 마지막 남북장성급회담 당시 북측 대표는 당시 인민무력부 소속 중장(우리 군의 소장)이었던 김영철 현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이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