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호 SKT "보편요금제 시장에 맡겨야"...유영민 장관 "국회 논의 지켜보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두리 기자
입력 2018-05-23 13:4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박정호 사장 “청소년 요금제·리스 사업 등 가계통신비 절감 위해 노력”

  • 유영민 과기정통부 장관, 보편요금제·합산규제 이슈에 신중론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왼쪽 네번째)과 유영민 과기정통부 장관(왼쪽 다섯번째)이 23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월드IT쇼 2018’에서 기업 부스를 돌아보고 있다.[사진=정두리 기자]


“보편요금제로 강제하는 것보다 자율적으로 시행할 수 있는 시장원리가 좋지 않겠습니까?” (박정호 SK텔레콤 사장)

“보편요금제는 국회에 넘어가있는 상태기 때문에 논의과정을 지켜봅시다.”(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정부가 추진중인 보편요금제를 놓고 통신사업자 대표는 시장원리를 내세우고, 관계부처 수장은 신중론을 드러냈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은 23일 서울 코엑스에서 개막된 ‘월드IT쇼 2018’에서 기자들을 만나 보편요금제의 법제화보다는 시장 자율에 맡겨야 한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박 사장은 “가계통신비 절감을 위한 보편요금제의 취지에는 공감한다”면서도 “제도적인게 아니더라도 사업자 스스로 하고 있는 노력을 공감해주면 더 좋은 환경을 이끌어낼 수 있지 않겠냐”고 주장했다.

그는 “보편요금제 법제화보다는 통신시장이 자율적으로 시행할 수 있는 시장원리가 작동하는게 더 좋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박 사장은 향후 이동통신사업(MNO) 혁신에 더욱 노력을 기울일 것을 다짐했다.

박 사장은 “통신비 인하에 도움이 되기 위해 휴대폰 리스사업을 검토하고 있다”면서 “국민의 휴대폰 서비스를 좀 더 강화하고 체계적인 관리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젊은 타깃을 위한 대학생 요금제도 생각하고 있고, 괌이나 사이판 등 고객들이 자주가는 해외관광지의 로밍서비스 개편도 추진중”이라고 첨언했다.

다가오는 5G 주파수 경매 전략과 관련 박 사장은 “이번 경매는 120MHz폭이 나오지 않았기 때문에 (경매 과열이) 크게 나타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예상했다.

그는 SK텔레콤의 중간지주사 전환 여부와 관련 “지배구조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면서 “중간지주사가 되면 훨씬 더 나은 회사의 전체적인 IT시스템을 운영할 수 있기 때문에, 좀 더 세밀하게 준비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이어 “그것이 올해안에 이뤄지면 훌륭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같은 날 월드IT쇼 현장을 찾은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보편요금제에 대해 신중론을 펼쳤다.

유 장관은 “보편요금제는 국회에 넘어가있는 상태기 때문에 국회에서 협의를 해야하는 상황”이라면서 “지금으로선 논의과정을 지켜봐야한다”고 말했다.

그는 “보편요금제 못지 않게 이통시장에 변화가 빨리 오면, 그것도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오는 6월27일 일몰을 앞둔 유료방송 합산규제에 대해서 유 장관은 “합산규제의 정부 방침은 공개하기 어렵고, 이 또한 국회로 넘어갔기 때문에 추후 경과를 지켜보자”면서 “모든 이해관계가 서로 얽혀있기 때문에 다양한 이야기가 나오지 않겠나 생각한다”며 말을 아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