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공장, 혁신성장ㆍ일자리 창출…정부, 지역별 묶음 지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선국 기자
입력 2018-05-17 14:0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홍종학 장관 17일 "대·중소기업이 협력하면 정부가 후원하는 상생형 모델을 도입하고, 지역별로 스마트공장 추진협의체를 구성해 지역별 실정에 맞게 사업을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진=중소벤처기업부]

"스마트공장이 중소기업의 일자리와 소득주도·혁신 성장의 주인공이 될 수 있다"

홍종학 중소기업벤처부장관은 17일 서울 마곡 연구개발(R&D)단지에서 열린 '2018년 대한민국 혁신성장 보고대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번 대회에는 문재인 대통령과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 선도사업별 성과우수 기업, 대한상의 회장 등 관련 기업·협회 관계자들이 참여했다. 

홍 장관은 이 자리에서 "스마트공장 구축 이후 임금 인상과 근로시간 단축을 실현하고, 고용을 창출하는 기업들이 실제로 등장하고 있다"며 "스마트공장 구축으로 중소기업의 혁신성장 모멘텀을 만들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정부가 2014~2016년 스마트공장을 도입한 2800개 기업을 대상으로 구축효과를 조사한 결과, 생산성은 30% 오르고 불량률은 4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원가와 납기는 각각 15%, 16% 낮아지고,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20%, 53% 올랐다. 고용도 2.2명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정부는 각종 데이터 분석을 통해 스마트공장을 도입한 기업이 많이 참여한 분야를 묶음으로 지원하기로 했다. 이를 기반으로 스마트공장 구축기업의 혁신역량을 가속화하겠다는 복안이다.

홍 장관은 "정부주도의 뿌려주기식 지원을 탈피하고, 민간의 창의성과 다양성을 발현시킬 수 있도록 민간과 지역이 중심이 된 지원방식으로 전환할 계획"이라며 "대·중소기업이 협력하면 정부가 후원하는 상생형 모델을 도입하고, 지역별로 스마트공장 추진협의체를 구성해 지역별 실정에 맞게 사업을 추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혁신 성장을 주도하는 개방형 혁신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코렌스가 미래 먹거리 발굴을 위해 지난 1월 RTX를 인수합병(M&A)했다"며 "코렌스처럼 기술기업과 기존 대기업이 상호 협력해 혁신을 이뤄내는 개방형 혁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코렌스는 이날 행사에서 CPS(Cyber-Physical system)를 도입한 스마트공장 구축 사례를 발표했다.
조용국 코렌스 회장은 "지난 2015년 9월 폭스바겐 배기가스 조작 사건으로 신규수주가 절반으로 떨어지는 위기 상황을 맞닥뜨렸을 때, 스마트공장 구축을 통해 극복할 수 있었다"고 운을 뗐다.

CPS는 사이버 시스템과 물리 시스템이 다양한 방식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밀접하게 연결하는 컴퓨터 기반 장치다. 스마트 그리드와 자율주행 자동차, 공정제어 시스템, 로봇 시스템 등에 활용된다.

조용국 회장은 "스마트공장 구축 전후(2015년, 2018년)를 비교하면 불량률이 2% 안팎으로 감소하고, 연평균 45억원 원가절감, 16% 생산성 향상을 경험했다"며 "스마트공장 구축 성과를 기반으로 청년일자리는 143명에서 204명, 연구직은 42명에서 132명으로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