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성철 카이스트 총장 "'혁신·협업·속도' 중심의 블록체인 육성정책 만들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권지예 기자
입력 2018-04-18 14:4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신성철 KAIST 총장이 18일 국회에서 열린 '블록체인 육성정책 토론회'에서 정부의 블록체인 육성 정책 마련의 시급함을 강조했다. [사진= 아주경제]


신성철 카이스트(KAIST) 총장이 정부 차원의 '블록체인 기술' 육성 방향을 제시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클라우스 슈밥 세계경제포럼 회장이 블록체인을 두고 "이제는 실천의 단계"라고 말한 것을 인용해 신 총장은 블록체인 육성을 실천하기 위해 혁신, 협업, 속도 등 3가지 핵심 요소를 제안했다.

18일 카이스트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블록체인 육성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열고, 블록체인 육성을 위한 기술 개발, 인재양성, 산업 발전 등 제반 정책을 논의했다.

이날 신성철 총장은 블록체인 기술에 대해 "2025년까지 전 세계 GDP의 10% 이상이 '블록체인 기반 플랫폼'에서 발생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며 "블록체인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불러올 변화는 상당하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러한 블록체인을 육성하기 위한 정책은 4차 산업혁명을 성공적으로 구현하기 위한 도전의 첫 걸음이자 현 정부의 주요 관심사"라고 말했다.

블록체인 육성 정책을 마련하는 데에 신 총장은 '한국형 성공 방정식' 3가지를 중요한 요소로 고려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신 총장은 먼저 "최초이거나, 유일해야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며 "기술 사업가의 '혁신'을 통해 경제적 부가가치, 사회적 부가가치 창출로 이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미 우리나라보다 10배의 자원을 갖고 있는 선진국과의 '협업'이 필수"이며 "거버넌스의 신속화, 규제개혁의 가속화가 매우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이어진 패널 토론에서는 학계·정부·기업 관계자들이 앞으로의 블록체인 산업 육성을 위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했다.

김광조 KAIST 전산학부 교수는 "블록체인은 기초 과학과 응용과학이 연관돼 있는 기술"이라며 "학제간(서로다른 여러 학문분야) 전문지식이 요구되는 만큼, 현재 학과 위주 인력 양성을 학제간으로 변화해야 뒤늦게 따라가는 포지션에서 선도하는 위치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서영일 KT 블록체인센터장 상무는 "블록체인 예산으로 책정된 142억원은 부족하다"고 지적하며 "정부는 보호보다는 활성화를 중심으로 정책을 바꿔야하며 대기업과 중소기업과 상생할 수 있는 산업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 이재형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융합신산업과 과장은 "과기정통부는 공공 서비스를 혁신하고, 블록체인 생태계를 만드는 크게 2가지 역할을 수행한다"며 "블록체인 산업 상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정부에서 기본적으로 만드는 정책의 틀인 기술개발 표준화, 인력양성, 법제화를 추진해 나가는 노력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법제화를 두고 이 과장은 "법제도는 인터넷이 처음 나왔을 때, 미국은 이 새로운 기술에 규제를 최소화하는 방향을 잡았다"며 "블록체인 역시 정부가 개입을 최소화하고, 기술이 적용될 때 방해되는 규제는 개선해주는 방안으로 나아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