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비트, 국내 최초 인덱스(UBCI) 사업 시작

안선영 기자입력 : 2018-03-22 14:50

[사진=업비트 제공]


가상화폐 거래소 업비트를 운영하는 두나무는 시장 상황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는 표준 지수 'UBCI(Upbit Crypto Index)'의 개발을 마쳤다고 22일 밝혔다.

업비트는 자체 암호화폐 인덱스 제공으로 투자자들이 전체 시장 트렌드를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통해 해외 시장까지 표준 지표로 활용될 수 있도록 사업을 넓혀 갈 계획이다.

업비트는 거래소 시작과 함께 인덱스 사업을 준비해 왔다. UBCI는 업비트에서 발생한 장기간의 체결 데이터를 모아 신뢰구간 표준값을 산출하는 방식으로 만들어졌다.

암호화폐 시장의 현재 모습은 주식과 채권을 기반으로 한 전통 금융시장의 초기 모습과 닮아 있다. 이 때문에 시장이 고도화될수록 시장 흐름을 읽고 투자하는데 인덱스가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업비트가 개발한 인덱스는 △시장 인덱스 △섹터 인덱스 △비트코인 인덱스 △전략 인덱스 등 총 4가지다. 이 중 시장, 섹터, 비트코인 인덱스는 4월 내 론칭하며, 전략 인덱스는 조만간 추가 오픈할 예정이다.

시장 인덱스는 전체 시장의 유동비율을 고려한 시가총액 가중방식 인덱스로 전체 코인의 흐름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 섹터 인덱스는 코인의 성격을 분류해 섹터별로 인덱스를 산출하는 방식이며, 비트코인 인덱스는 시장을 대표하는 비트코인을 지수화 했다. 전략 인덱스는 계량적 투자규칙을 설정하고 이에 따라 운용하는 포트폴리오의 수익률을 트래킹 하는 지표를 말한다.

두나무 이석우 대표는 "거래소 론칭 전부터 인덱스 개발을 염두에 두고 준비해 왔다"며 "이번 인덱스 개발로 암호화폐 시세에 대한 기준을 제시하는 대표 거래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아주경제와 컴패션의 따뜻한 동행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네티즌 의견 0
    0 / 300

    실시간 급상승

    9.9초 더보기
    김정래의 소원수리
    아주경제 사진공모전 당선작 발표 안내 2019년 8월 23일
    2019GGGF

    아주 글로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