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부총리, "이달 G20 재무장관회의를 계기로 미국, 주요국 양자회담에서 입장 설명할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경태 기자
입력 2018-03-05 17: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김동연 부총리, 5일 대외통상관계장관회의 열고 글로벌 통상 마찰 대응책 논의

  • 미국 정부와 정치권, 경제단체 지속 설득 및 미국 등 주요국과의 양자회담 통해 입장 전달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5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대외통상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미국의 보복무역 조치 등 통상압박에 대해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5일 "이달 열리는 G20 재무장관회의를 계기로 미국 등 주요국과 양자회담을 통해 우리 정부의 입장을 설명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대외통상관계장관회의에서 "최근 국제적으로 통상마찰이 확대되는 추세인데, 세계 경제를 비롯해 우리 경제에 리스크 요인으로 부상하고 있다"면서 "최근 미국의 조치에 대해 EU와 캐나다, 중국 등이 대응 가능성을 내보였고 WTO, IMF도 우려를 표명한 바 있다"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정부 역시 최근 대외통상 상황을 엄중히 인식하고 있고 글로벌 통상 마찰 확대 가능성, 한국 수출, 세계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면밀히 점검 중"이라며 "전 부처가 긴밀히 공조해서 대외리스크에 기민하게 대응해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우선 "미국 정부에 우리 입장을 충분히 설명하고 의회, 주 정부, 경제단체와 접촉해 설득 노력을 강화할 것"이라며 "이달 열리는 G20 재무장관회의를 계기로 미국 등 주요국과 양자회담을 통해 우리 입장 설명하겠다"고 전했다.

김 부총리는 또 "정부는 현 상황을 무역·통상 정책의 일대 전환과 보완의 계기로 삼아 수출 투자 인력 정책 등 다변화를 추진하고, 아세안 등과 전략적 경제협력을 강화하는 등 신북방·신남방 정책을 가속화할 것"이라며 "관련업계 등 민간과 공동 대응하고 산업 전반의 체질을 강화해 경쟁력을 키우는 계기로 삼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부총리는 "미국 FOMC의 결정, EU, 일본 대외경제 변화에 따라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 등 불확실성이 높아질 수 있기 때문에 범부처 간 공조를 통해 긴밀히 대응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는 김 부총리를 비롯해 강경화 외교부장관, 박능후 복지부장관, 김은경 환경부 장관, 김현미 국토부 장관, 김현종 통상교섭본부장, 홍장표 청와대 경제수석, 김영문 관세청장이 참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