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과학기술 기반 '미세먼지 해결방안' 마련 박차…국민 목소리 청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권지예 기자
입력 2018-02-01 15:2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 아주경제]

정부가 과학기술을 기반으로 365일 대기문제로 떠오른 '미세먼지' 해결방안 찾기에 적극 나서고 있다. 경유차, 중국발 대기이동, 석탄 화력 등 원인이 정확히 규명되지 못한 상황에서, 과학기술의 진단이 중요해졌다는 판단에서다. 좀 더 피부에 와 닿는 해결책을 제시하기 위해 국민들의 의견도 수렴하고 나섰다.

1일 한국과학기술원(KIST)에서는 과학기술기반 미세먼지 저감 R&D와 관련해 국민 소통의 장이 마련됐다.

이날 배귀남 미세먼지범부처사업단장은 "현재 미세먼지사업단에서는 현상 규명 및 예측, 미세먼지 배출저감, 국민생활보호 등 3가지로 나눠 연구를 진행 중"이라며 "이렇게 과학과 정책, 기술이 함께 미세먼지 문제 해결해 나가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근 동북아 지역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는 기존 런던 스모그, 경유차 등에서 발생하는 LA 광화학 스모그와 달리 생성원인과 반응과정이 규명되지 않은 상황. 이에 과학기술정보통신는 새 정부의 핵심 과제인 미세먼지 걱정 없는 쾌적한 대기환경 조성을 위해 '미세먼지 종합대책'의 과학적 기반 강화의 일환으로 미세먼지 범부처 프로젝트를 추진, 실제 대기환경과 보다 가까운 조건 하에서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2019년까지 27㎥ 이상의 중형급 스모그 챔버를 구축한다는 계획을 내놨다.

배귀남 단장은 "미세먼지는 단순히 정말 작은 먼지의 수준이 아니다. 크기나 상태 등 복잡한 부분이 있다는 것"이라며 "글로벌 환경과 사회적 비용, 과학적 지식을 갖고 합리적으로 토론을 통해 배출 허용 기준 강화로 이어져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날 미세먼지를 접하고 있는 국민 대표들로부터 걱정의 목소리가 이어졌다.

두 아이를 키우고 있다는 주부 공경남 씨는 "아이를 키우는 입장에서 미세먼지는 신경쓰지 않을 수 없는 요소"라며 "주위에 그림자처럼 있었던 것인데 이제서야 인식되고 있는 문제가 된 것 같다"고 우려했다. 

유치원을 운영하고 있는 위숙현 씨는 "1월에는 한파에 미세먼지로 아이들의 야외 활동이 어려웠다"며 "나이에 따라 미세먼지 허용 기준을 명확히 마련해줘야 할 것 같다"고 제안했다.

전문가들의 제언도 이어졌다. 홍윤철 서울대 교수는 "전세계적으로 미세먼지 허용 기준은 10mg(마이크로그램)으로 적고 건강에 영향이 없을 것이라고 하지만 그 기준을 잡은게 거의 20년 전"이라며 "지금은 6.5mg 수준으로 내려가야 한다는 주장이 있다"고 설명했다.  

김민수 미세먼지해결시민본부 대표는 "애초에 미세먼지는 배출 안되도록 막아야 한다"면서 "어떠한 물질이 얼마만큼 배출됐을 때 인체에 안전할 것인가에 대한 연구가 출발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진규 과기정통부 차관은 “국민의 삶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미세먼지는 연구개발을 통한 근본적 문제해결이 필요한 영역으로, 연구개발 과정에서 국민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국민 눈높이에 맞는 솔루션을 도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