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연방정부 '셧다운'…NASA 업무에도 차질 예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충범 기자
입력 2018-01-20 16:3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이달 2차례 우주 유영 및 3월 중 로켓 발사에도 여파

[사진제공=연합/AP]


미국 연방정부가 20일(현지시각) '셧다운(일시적 업무정지)' 사태를 맞이한 가운데, 연방기관인 미 '항공우주국(NASA)' 업무에도 차질이 빚어질 전망이다.

'더 버지', '스페이스닷컴'등 미국 정보기술(IT)·과학매체들은 셧다운에 따라 1만8000여명의 NASA 임직원들이 일시적 무급 휴가 상태에 돌입한다고 전했다.

다만 국제우주정거장(ISS)에서 임무 수행 중인 우주 비행사들의 필수 지원 인력은 업무를 계속하게 된다고 덧붙였다. 현재 NASA 소속 우주 비행사들 중 3명은 ISS에 남아 있는 상태다.

그러나 이달 23일, 29일에는 NASA 우주 비행사들이 2차례 우주 유영을 하는 계획이 잡혀 있다. NASA는 우주 유영 자체를 계속 진행하겠지만, 그때까지 셧다운 사태가 해결되지 않을 경우 유영 장면의 지상 중계 등의 작업은 차질을 빚을 가능성이 높다.

또 NASA는 일론 머스크의 민간 우주사업체 스페이스X와 협력해 오는 3월 중 플로리다주(州)에서 '팰컨9 로켓' 발사 계획 중에 있지만, 발사 준비 작업도 지연될 전망이다.

아울러 제임스 웹 우주 망원경 탑재 위성 발사 작업도 차질을 빚을 전망이라고 스페이스닷컴은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