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일하는 청년 시리즈는 현장의 의견을 반영한 정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의정부)최종복 기자
입력 2017-11-24 11:0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중소기업, 청년 등 다양한 소통 채널을 통해 도출된 의견이 정책으로 반영

[사진=경기북부청제공]

“일하는 청년 시리즈는 청년, 중소기업 등 다양한 현장의 의견을 반영하여 도출된 정책으로, 27만 3천명에 달하는 경기도 일자리 미스매치 해소를 위해 지난 몇 년간 노력하며 추진했던 많은 사업들의 연속선상에서 나온 결과물입니다.”

경기도일자리재단은 24일 열린 경기도 주간정책회의를 통해 일하는 청년 시리즈 정책 도입 과정에 대해 설명했다.

발표에 나선 일자리재단 강형우 대리는 이날 일하는 청년 시리즈 탄생 배경을 설명하며 일하는 청년시리즈가 외부 요구에 의해 책상 위에서 만들어진 정책이 아니라, 정책의 직접 수혜자인 중소기업 청년 재직자들, 구직 청년, 중소기업 대표·인사담당자들과의 의견 교환을 통해 이뤄진 정책이라고 강조했다.

경기도일자리재단에서는 2016년 출범부터 중소기업, 청년 등과 18회 이상 간담회를 열고, 청년과 중소기업대표, 기업 인사담당자와 만나 의견을 들었다.

의견의 내용은 규모만 좀 다를 뿐 청년들은 취업난을 호소했으며, 중소기업 대표와 인사담당자들은 사람을 구하지 못해 생산 차질로 납품 일정을 맞추지 못하다며 구인난을 호소했다. 일자리 미스매치가 전국 대비 37.2%이며, 중소기업의 80.5%가 회사에서 필요한 인력 채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2016년 중소기업연구원 통계와도 일치된 의견이었다.

일자리재단은 청년들의 고민과 기업 문제를 함께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민했고, 그 결과로 일하는 청년 시리즈를 구상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일하는 청년 시리즈는 △청년들의 자산 형성을 도와주는 ‘일하는 청년 연금’ △청년들의 중소기업 기피원인 가운데 하나인 부족한 임금을 지원해주는 ‘일하는 청년 마이스터 통장’ △ 중소기업에서도 충분한 복지혜택을 누리며 장기근속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하는 청년 복지포인트’로 구성돼 있다.

발표에 나선 강형우 대리는 이날 일자리재단을 대표해 남경필 지사로부터 도지사 표창을 받았다.

남경필 도지사는 이날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하는 정책이 살아 있는 정책”이라며, “앞으로도 현장의 의견을 담아 경기도의 주요 정책을 세워달라”고 당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