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시장이 살면, 한국이 산다] ②서울-남대문‧동대문 시장, 전통vs 패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송창범 기자
입력 2017-11-24 07: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잘 아는 시장 임에도, “이런 것도 있었나?” 곳곳이 숨겨진 ‘보물 단지’

  • 남대문- ‘전통’ 추구, 대한민국 축소판 …‘전국 특산품 종합셋트’ 장소로 부각

  • 동대문- ‘패션’ 추구, 신·구융합 미래시장…젊음거리서, 가족공간 지대로 확대

남대문 시장 골목 풍경.[사진= 소진공]


전통한복을 대여해 입고, 오전엔 ‘카메라 골목’에 이은 ‘안경투어’를, 점심으로 ‘칼국수 골목’에서 손칼국수와 보리밥을 먹은 후 오후엔 ‘민속공예품’ 구경을, 호떡 믹스커피 등 ‘전통 주전부리’ 간식 후 ‘남산케이블카’, 저녁에는 ‘갈치골목’까지, 끝도 없는 풍물로 나열이 가능한 이곳은 서울 남대문 시장이다.

반면 ‘패션 중심 전통시장’이란 단어 하나면 다른 소개가 필요 없는 이곳은 최신 트렌드를 대표하는 상징, 서울 동대문 시장이다.

서울을 대표하는 두 시장은 4대문이란 같은 맥락 안에 있지만, 이처럼 극과 극의 콘셉트로 독특한 개성을 뽐내며 소비자의 시선을 잡아가고 있다.

23일 서울 전통시장을 파악해 본 결과에 따르면, 600년 전통의 남대문 시장은 대한민국 대표관광지란 ‘전통’ 콘셉트하에 히든카드로 ‘한국 특산품 종합셋트’ 의 장(場)이라는 점을 내세운다. 이에 맞서 밤낮이 따로 없는 동대문 시장은 대한민국 쇼핑의 메카라는 ‘패션’ 콘셉트와 또다른 특색 무기로 ‘완구거리’를 장착, 젊음의 거리에서 가족공간으로까지 범위를 확장하고 있다.

전통시장 최고 계급인 ‘글로벌명풍시장’ 10곳, 대한민국 전통시장 '톱10'으로 불리는 이들 시장은 우리가 말하는 ‘변신에 변신을 추구, 문화생활·관광을 즐기는 시장’을 넘어 소비문화의 아이콘으로 거듭나고 있는 것이다. 

누구나 잘 아는 시장들이지만 “이런 것도 있었나?”라고 말 할 정도의 제품들이 곳곳에 숨겨져 있어, 이를 찾아보는 쏠쏠한 재미를 선사한다는 점만 공통점일 뿐 남대문과 동대문은 판이하게 다르다.
 

남대문시장을 찾은 소비자가 한국관광 특산품을 골라보고 있다.[사진= 소진공 제공]


남대문 시장은 이제 ‘전통시장’이라기보다는 그야말로 대한민국 대표 ‘관광지’로 부상했다. ‘한국 최대 규모의 종합 시장’이란 별칭까지 붙어, 외국 관광객이 몰려든다. 또 ‘여기에 없으면 다른데도 없다’고 불릴 만큼 전국 각지 제품이 모여든다. ‘대한민국 축소판’이라고 불릴 정도다.

실제 남대문 시장 거리에는 인삼부터 김, 견과류 등 다양한 건강식품과 한국의 전통문양을 새긴 다양한 부채, 자석 등의 소품, 한국 고유의 멋이 새겨진 자개장까지 대한민국 각 지역 특산품이 모두 모여 있다. 외국인 관광객은 물론 우리나라 사람들도 남대문 시장 방문으로 전국 투어를 느낄 수 있을 정도다.

아울러 남대문 시장은 ‘한복대여 서비스’와 숭례문 연계 ‘문화체험 서비스’, 잡채호떡·갈치조림·칼국수 골목의 ‘전통 먹거리’ 등을 패키지식으로 즐길 수 있게 구성, 발길을 돌릴 수 없게 만들고 있다. 이외 안경, 카메라, 시계, 그릇, 아동복 등을 주요 간판 품목으로 내걸고 다양한 전문 수요층까지 흡수시키고 있다.
 

신·구문화가 융합된 동대문 시장 주변 ‘동대문디자인플라자’ 앞에서 소비자들이 휴식을 취하고 있다.[사진= 소진공]


남대문 시장이 전통 관광지라면, 동대문 시장은 대한민국 대표 ‘쇼핑지대’다. ‘남대문에서 관광을 즐겼다면, 쇼핑은 동대문에서 하라’는 말처럼 실제 자금을 끌어들여 실속을 제대로 챙기고 있다. 

시장이란 전통적 이미지와는 완전 다른 패션관광 1번지란 이미지로 시시각각 변하는 최신 트렌드를 선도, 젊은 층을 시장으로 끌어들이고 있다. 남대문 시장 대비 역사는 짧지만, 반대로 미래를 책임지는 시장으로는 한 걸음 앞선다는 자신감이다.

특히 동대문 ‘완구거리’는 젊은 층뿐만 아니라 전 가족이 함께 즐기는 나들이 공간으로도 주목 받고 있다. 초등학생 최신 유행 장난감부터 추억의 장난감, 구하기 힘든 수입 완구 등을 시중보다 최대 반값까지 저렴한 가격에 구매 할 수 있고, 가격흥정도 가능해 재래시장 정취까지 함께 느낄 수 있다. 또한 시장 바로 옆 3D 건축물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가 존재, 역사와 미래가 함께 공존하는 신·구 융합 관광지로도 가치성이 부각되고 있다.

김흥빈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이사장은 남대문,동대문 시장에 대해 “맛과 멋, 그리고 문화가 어우러진 명소 역할은 물론 외국인들도 즐겨찾는 한류 문화‧예술의 관광지로 도약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