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일자리부터 노사정 간 사회적 대타협 모델 만들어지길 기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6-21 17: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대통령 주재 일자리위원회 첫 회의… "일자리 정책 로드맵 8월말까지 마련해달라"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후 청와대 본관 세종실에서 열린 첫 일자리위원회 1차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일자리위원회는 문 대통령이 취임 첫날인 지난달 10일 제1호 업무지시를 내려 설치를 지시했고 문 대통령 본인이 일자리위원회 위원장을 맡았다. [사진=연합뉴스]



아주경제 주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일자리 정책은 노·사·정이 신뢰를 토대로 대화와 타협, 또 협력과 연대를 통해서만 달성할 수 있는 과제”라며 “일자리부터 사회적 대화와 타협 모델을 만들어서 향후 노·사·정 간 사회적 대타협의 토대를 만들어 나갈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일자리위원들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위원들과의 상견례를 포함한 첫 회의를 진행하면서 “열린 마음으로 대화하고 서로가 조금씩 양보하고 협력해서 상생의 길을 찾아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일자리위원회는 문 대통령이 취임 첫날인 지난달 10일 제1호 업무지시를 내려 설치를 지시했으며, 새 정부의 일자리 창출 의지를 보이기 위해 문 대통령이 일자리위원회 위원장을 맡았다.

문 대통령은 “대통령 주재 회의에 주요 노사 단체가 모두 한자리에 모인 것은 18년 만에 처음이라고 들었다. 그만큼 뜻깊은 자리가 됐다”고 감사를 표하고, “이렇게 각계각층에서 참여해 주신 만큼 일자리에 대해서 좀 현실성 있는 실질적인 정책을 마련하고 합의하는 그런 사회적 논의의 중심이 돼 주시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일자리 문제는 산업정책, 노동정책, 재정금융정책이 아우러져야 되고 또 민간과 공공부문, 산업계, 노동계, 정부 등 모든 경제주체의 참여와 협력이 필요하다”고 지적한 뒤 “산업정책 면에서 신산업 발전과 새로운 성장동력을 통한 새로운 일자리 창출이 필요하고, 사회적 합의를 통해서 노동시간 단축을 통한 일자리 늘리기, 비정규직 차별 해소, 최저임금 인상을 통한 일자리 질 향상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문제에 대해서도 공공부문의 추진 로드맵, 그리고 민간 부문의 추진 원칙에 대해서 위원회가 조속하게 방향을 정해서 시장의 궁금증을 해소해줄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이러한 민간과 공공부문의 노력이 보다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일자리위원회가 일자리 정책 로드맵을 8월 말까지 마련해 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새 정부 일자리 정책 기조에 맞춰서 공공부문은 물론이고 민간 분야 역시도 신규채용 확대,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등 좋은 일자리를 만드는 데 자발적으로 노력하는 사례들이 많은 것은 매우 고맙고 고무적인 일”이라며 “저는 친노동이기도 하지만 또 친경영, 친기업이기도 하다. 우리 경영계도 좋은 일자리를 많이 만드는 데 역할을 해주신다면 제가 언제든지 업어드리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두 정부에서 노동계가 소외됐던 것을 언급, “문재인 정부는 경영계와 마찬가지로 국정의 주요 파트너로 인정하고 대접할 것”이라며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하며 “노동계가 일자리 문제 해결에 선도적인 노력을 보여준다면 일자리 문제가 확실히 해결될 수 있을 거라고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일자리 추경과 관련, “정치적인 이유 때문에 논의가 지연된다면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들, 여성들, 어르신들과 생활고에 시달리는 서민들 등 국민들의 고통이 가중될 것이라고 생각한다”면서 “하반기부터 바로 우리 고용시장에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국회의 신속한 처리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