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금리 0.25%p ↑…"금리인상 악재는 선반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6-15 13:4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수도권 외곽, 지방 등은 부분적으로 타격 예상"

신규 분양하는 아파트 모델하우스에 내방객들이 인산인해를 이루고 있다. 사진은 기사내용과 무관함. [사진=아주경제DB]
 

아주경제 최수연 기자 =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상하면서 국내 부동산 시장에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봄 이사철을 맞아 급등했던 강남 재건축 아파트가 정부의 규제 예고에 주춤거리는 양상을 띠는 반면, 강북 도심아파트와 분양시장 등은 여전히 실수요 시장을 위주로 관심이 높은 상황이다. 다음 주 정부가 선별적 규제 대책을 예고하고 있는 데다 미국발(發) 금리 인상 악재가 더해지면서 올해 하반기 부동산 시장은 단기 조정국면에 들어설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망된다. 

1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미국 연준이 14일(현지시간) 금리를 0.25%포인트 인상했다. 이번 인상으로 미국 기준금리 상단은 우리나라 기준금리 1.25%와 같아졌다. 미국이 올해 한 차례 더 금리를 인상하면 기준금리가 역전된다. 이럴 경우 자본 유출 등의 부작용을 우려, 한국은행도 기준금리 인상에 나설 가능성이 클 것으로 분석된다.
 
기준금리가 오르면 아파트 집단대출이나 주택담보대출 금리도 추가 상승 여지가 커진다. 한국은행은 2016년 6월 9일 기준금리를 1.50%에서 1.25%로 인하한 후 1년째 동결 중이다.

최근 서울 아파트값은 강남 재건축 아파트를 위주로 강세를 보이더니 정부의 대출 규제를 비롯한 대책과 금리인상까지 예고되면서 다소 둔화한 모습이다. 부동산114에 따르면 6월 둘째 주 서울 아파트 매매가격은 지난주와 마찬가지로 0.45% 상승세를 기록한 가운데 강남4구 중에서 강동·서초·강남은 상승률이 둔화됐고, 강북권에서는 성동구가 전주 0.41%에서 0.68%로 오름폭을 보였으며 관악구, 양천구 등도 많이 올랐다.

강남구 압구정 아파트지구 인근 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이달 들어 부동산 시장이 호조를 띠며 호가 5000만원에서 1억원가량 붙으며 거래도 심심치않게 이뤄졌다"면서 "그러다 갑자기 대출 규제 등 정부 규제가 예고되면서 매도·매수문의가 뚝 끊겼다"고 설명했다. 이어 "강남권은 규제 여부에 따라 시장 흐름이 영향을 받는 곳인 만큼 국내 금리가 인상된다면 여러 가지 불확실성이 겹치면서 시장이 위축되는 게 불가피하다"고 덧붙였다.

반면 강북권은 도심 신규아파트가 개발 호재를 등에 업고 시세 상승을 주도하고 있다. '성수전략정비구역'의 정비사업이 호재로 작용하고 있는 성동구에서는 프리미엄(웃돈)이 2억원가량 붙었다. 성수동 인근 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개발 호재와 실수요자를 중심으로 집값이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어 금리 인상이 얼마나 영향을 끼칠지는 가늠하기 힘들다"고 했다.

미국 금리인상이 부동산 시장에 즉각적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으로 전문가들은 내다봤다. 김규정 NH투자증권 부동산 연구위원은 "올해 금리인상은 작년부터 예측하고 있던 만큼 시장에 이미 분위기가 반영됐다"면서 "연내 한 번 정도 금리가 인상된다면 선호지역, 인기 투자지역은 장기투자 수요 등이 버티고 있기 때문에 시장이 급격히 하락세로 전환하지는 않을 것이다. 반면 경기, 대구, 부산 등 지역별로 대기하고 있는 입주물량은 어느 정도 타격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특히 하반기에 전국적으로 강력한 규제 중심의 주택·부동산정책을 시행하는 것은 의도하지 않은 시장 경착륙을 야기할 수 있어 경계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김덕례 주택산업연구원 주택정책실장은 "금리인상과 더불어 부동산 시장에 영향을 줄 변수에 대비하기 위해 면밀한 시장진단을 통한 지역별 맞춤정책 마련과 입주물량 급증지역의 연착륙 방안 모색에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