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견건설사들, 사업다각화 '광폭 행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5-25 08:0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호텔업, 관광사업, 골프장 운영 등 사업영역 확장 나서

동탄 효성해링턴 타워 레지던스 조감도. [이미지=효성 제공]


아주경제 강영관 기자 = 중견 건설사들의 신규사업 진출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기존 오피스텔과 레지던스, 호텔, 상가 등 임대수익을 거둘 수 있는 사업뿐만 아니라 단독주택사업, 관광사업 등으로도 발을 넓힌다.

2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태영건설은 김포 한강신도시 R3-16~20블록에 블록형 단독주택 '라피아노'를 조성한다. 전용 84㎡, 총 174가구 규모로 태영건설의 첫 단독주택 진출사업이다. 태영건설은 단독주택이라는 조건의 특장점을 극대화해 라피아노에 썬큰, 테라스, 중정, 옥상정원 등 아파트에서는 볼 수 없던 타입별 특화공간을 선보일 예정이다.

효성은 동탄1신도시의 랜드마크인 메타폴리스 바로 앞 부지에 '동탄 효성해링턴타워 레지던스' 분양을 진행 중이다. 지하 5층~지상 20층 규모로 구성된 '스타즈호텔 메타폴리스'의 14~20층에 위치한 동탄 효성해링턴타워 레지던스는 총 254실 규모로 조성되며, 발코니가 있는 고품격 레지던스 구성으로 들어설 예정이다.

호반건설은 제주도 중문 관광단지 내에 위치한 '퍼시픽 랜드'를 인수하고 레저와 관광 사업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호반건설은 또 중문 해수욕장과 직접 연결되는 약 5만여㎡의 부지를 활용해 바다 조망이 가능한 특1급 호텔 및 빌라 등의 숙박 시설과, 복합 휴양 문화시설 등 신축해 복합 리조트로 개발할 계획이다.

우미건설은 지식산업센터 브랜드 '뉴브'를 론칭하고 광교신도시에 자사 첫 지식산업센터인 '광교 뉴브'를 공급할 예정이다. 우미건설은 지난해 동탄2신도시에서 분양한 복합상업시설 '레이크 꼬모'를 직영운영 한 데 이어 지식산업센터 시장에도 진출하며 사업 기반을 넓히고 있다.

계룡건설은 올해 초 골프장 운영업체인 꽃담레저의 지분을 취득하며 창사 이후 최초로 골프장 경영에 나선다. 경상북도 군위군 군위읍 도군로 2450 일원에 위치한 꽃담CC는 총 면적 99만5045㎡, 길이 6555m, 18홀 규모의 골프장이다. 계룡건설은 기존 회원제로 운영되던 꽃담CC를 대중제 골프장으로 전환해 수익성을 추구하겠다는 계획이다.

아이에스동서는 토탈 욕실 브랜드 '이누스'를 내세우며 생활가전 신사업 안착에 성공했다. 지난해 말 제13회 웹어워드코리아 시상식에서 생활쇼핑몰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한 데 이어 올해 1월 논현점 리뉴얼 공사를 마치며 강남 논현동 가구거리의 명실상부한 '욕실 전문 백화점'으로 자리매김했다.

중견건설사들이 다양한 신규 사업으로 눈을 돌리는 이유에는 우선 정부가 올해까지 택지 개발을 중단하면서 택지지구 자체의 희소가치가 높아진 데다, 새로운 정권이 들어서면서 부동산 시장의 전망을 가늠하기가 어려워졌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오피스텔, 레지던스, 호텔, 상가 등 임대 수익을 거둘 수 있는 사업 분야의 경우 꾸준한 현금창출원을 만들어낼 수 있기에 중견건설사들의 높은 선호도를 받고 있다"면서 "신규사업에 대형건설사 뿐만 아니라 중견사의 참여가 늘면서 업계 내 경쟁이 치열해질 전망이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