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구정 이어 반포‧서초‧여의도도 지구단위계획으로 재건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4-19 18:4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주거지‧교통‧기반시설‧상업지역 등 종합관리 틀 마련

▲반포서초여의도 아파트지구 현황. 그래픽=임이슬기자 90606a@

아주경제 최수연 기자 = 98개 단지 5만여 가구가 밀집된 '반포·서초·여의도' 아파트가 지구단위계획으로 재건축된다. 이렇게 되면 24개 단지 1만여 가구가 밀집한 압구정지구와 함께 강남권의 한강변 주요 아파트 밀집지역 대부분이 지구단위계획으로 관리된다. 재건축 연한이 도래해 개별 단지별보다는 통합해 재건축을 하는 게 도시 공간을 보다 유기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는 게 서울시의 판단이다. <본지 2016년 8월 29일자 1·3면 참고 >

서울시는 '반포·서초·여의도 아파트지구 지구단위계획 수립' 용역을 이달 말 발주한다고 19일 밝혔다.

반포·서초·여의도 아파트지구는 1970년대 아파트 공급 활성화를 목적으로 지정된 서울의 대표적인 대규모 아파트 밀집지역이다. 

시 관계자는 "재건축 가능시기가 단계별로 도래, 광역적인 도시관리가 이뤄질 수 있도록 선제적 조치를 마련한 것"이라면서 "현재 단지별로 정비계획을 세워 재건축하는 방식에서 탈피해 주거환경과 교통여건, 도로 등 기반시설, 주변 지역과의 연계를 종합적으로 고려한 지구단위계획으로 도시를 체계적이고 통합적으로 관리하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계획에 따라 서초구 반포동·잠원동 일대 반포 지구 65개 단지(3만1945가구·264만9071㎡)가 지구단위계획으로 묶인다. 서초동 일대 서초 지구 22개 단지(1만3602가구·149만1261㎡)와 여의도동 일대 여의도 지구 11개 단지(6323가구·55만734㎡)도 지구단위계획이 적용된다.

시에 따르면 이들 아파트지구는 하나의 블록에 학교·공원 같은 기반시설과 교회·병원·시장·도서관 같은 생활편의시설을 갖춰 그 안에서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도록 한 '근린주구' 이론에 기반해 계획됐다.

이로 인해 주변지역과 공간적으로 단절된 주거기능 위주의 폐쇄적인 생활권이 만들어졌고 도심과 한강변 사이의 연결도 제대로 안돼 도시공간의 유기적 연계차원에서도 여러 문제점이 제기돼 왔다.

시는 이를 극복하기 위해 문화와 여가, 자족기능의 공공시설을 대폭 늘릴 계획이다. 지구단위계획을 적용할 경우 공공시설을 기부채납으로 건설하는 대신 용적률과 건폐율, 층수 등을 완화해 탄력적으로 재건축이 가능하다.  

또 가구수 증가에 따른 주차수요 증가 등을 고려해 광역적 교통개선 방향도 함께 제시할 예정이다. 지구단위계획 수립 중에도 이미 추진 중인 재건축 단지들은 그대로 사업이 진행된다. 

김학진 서울시 도시계획국장은 "변화된 시민들의 생활패턴과 공간적 여건을 반영하고 주변 지역과의 연계를 고려한 미래지향적 주거단지 조성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