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가 날린 화장품주 시총 2.7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3-19 06: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김정호 기자=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가 화장품주 시가총액을 보름도 안 돼 2조7000억원 증발시켰다.

그나마 중국이 사드를 배치하는 우리나라에 대한 보복 수위를 낮출 기미를 보이는 점은 다행스럽다. 하지만 불확실성이 완전히 사라지지 않는다면 화장품주가 뚜렷한 회복세를 보이기는 어려워 보인다.

19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작년 말부터 이달 17일까지 13거래일 동안 아모레퍼시픽과 LG생활건강, 토니모리, 코스맥스, 코리아나, 잇츠스킨 등 11개 국내 화장품주 시가총액은 약 2조7000억원이 줄었다.

종목별로 보면 한국화장품 시총이 13.07% 줄어 가장 큰 폭으로 감소했다. 한국화장품제조 (-9.20%)과 잇츠스킨(-11.28%), 코리아나(-8.42%), 토니모리(-8.34%), 아모레G(-6.15%), 아모레퍼시픽(-5.98%) 코스맥스(-5.92%), LG생활건강(-4.78%) 한국콜마(-4.04%)도 줄줄이 시총이 줄어들었다. 클리오만 0.13% 증가했다.

감소액으로는 대형주인 LG생활건강, 아모레퍼시픽이 눈에 띈다. 두 종목의 감소액은 전체규모의 절반을 훌쩍 넘는 약 1조7000억원에 달한다. 중국이 자국민의 한국 단체관광을 전면 금지하겠다고 발표하면서 향후 국내 면세점 매출이 크게 줄 것으로 예상된 탓이다. 중국은 이 같은 금지 예고 이후 지난 15일부터 한국행 단체관광을 불허했다.

이에 앞서 현지 당국은 LG생활건강 항저우 화장품제조공장을 불시 방문해 소방안전 관련 시정명령을 내린 바 있다. 유력경제지인 베이징상보는 아모레퍼시픽 브랜드인 '라네즈'를 폄하하는 기사를 내보내는 등 두 업체를 견제하는 분위기가 짙었다.

반면, 코스맥스와 한국콜마 등 중국 현지에 공장을 둔 제조자개발생산(ODM) 업체들은 상대적으로 적은 손실을 입었다. 유일하게 시가총액이 늘어난 클리오는 제품의 55.9%를 코스맥스로부터 공급받는다.

조용선 HMC투자증권 연구원은 “과거 유사하게 경제보복을 당했던 일본과 대만 사례를 볼 때 올해 한국을 찾는 중국인 관광객은 작년에 비해 25%가량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그는 "LG생활건강과 아모레퍼시픽의 면세점 채널 의존도가 가장 높아 올해 두 회사의 실적추정치 하향은 피할 수 없다"면서 "다만 코스맥스와 한국콜마 등 중국 현지 생산 비중이 전체 생산의 80~90%를 차지하는 업체들은 상대적으로 미미한 피해가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화장품주 주가는 지난 17일 소폭 오르기도 했다. 단기 급락을 이용한 저가 매수세 유입 덕분이다. 중국이 사드 보복조치 수위를 조절하는 움직임을 보인 점도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중국이 산둥성과 베이징에서 사드 관련 반한 시위 통제에 나서자 경제 보복 우려가 완화될 것으로 점쳐졌다.

조용선 연구원은 "업종지수가 반등 움직임을 보이지만 추세적‧구조적인 변화가 아니라는 점은 경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중국의 규제이슈가 여전하고 한국행 여행객 감소현상도 변하지 않았다"며 "중국 현지 공장의 생산규제나 위생허가 지연 이슈가 추가로 발생할 여지는 남아있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