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PG차량 보험료 인상나선 보험사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10-25 0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한지연 기자 = 보험업계가 LPG(액화석유가스) 차량에 대한 보험료를 속속 인상하고 있다.

자동차보험의 손해율이 사용 연료별로 다르기 때문에 손해율이 높은 연료의 보험료를 올려 형평성을 맞추겠다는 취지다. 하지만 이미 자동차보험료가 한 차례 오른 뒤여서 또 다시 보험료가 인상된다면 소비자 부담만 커진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높다.

24일 손해보험업계에 따르면 최근 다수의 손해보험사들은 LPG 차량의 대한 보험료를 인상하거나 인상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KB손해보험은 지난 6월 개인용 LPG차량의 보험료를 평균 11% 인상했다. 대신 경유·하이브리드 차량은 1%씩 인하했다.

롯데손해보험도 지난 7월 LPG차량 차량에 대한 보험료를 2.2% 올리는 대신 휘발유 차량은 0.7% 인하했다. 한화손해보험은 지난 8월 말부터 LPG 차량 보험료를 4.0% 인상하고, 휘발유와 경유차는 각각 0.5%, 하이브리드 차량은 0.1%씩 보험료를 내렸다.

보험개발원이 발표한 ‘개인차량용 연료별 손해율’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자동차보험의 연료별 손해율은 휘발유 79.2%, 경유 81.9%, LPG 83.5% 등으로 나타났다. 이는 LPG 차량이 휘발유와 경우 등 다른 연료 차량보다 보험금 지출이 많다는 의미다.

업계가 추정하는 자동차보험의 적정 손해율은 약 77%다. 연료별로 손해율이 다른만큼 보험료도 차등 적용하는게 맞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실제 대부분의 보험사들이 휘발유와 경우의 보험료는 소폭 내리고 LPG 차량의 보험료는 높이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자동차보험은 혜택을 많이 받는 쪽 있으면 상대적으로 덜 받는 쪽이 생기는 제로섬 게임"이라며 "최근 운전습관 연계보험(UBI), 다둥이 가족특약 등 다양한 할인제가 도입되면서 손해를 보존하기 위해 손해율이 높은 연료를 중심으로 요금을 차등하는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다"고 말했다. 

반면 삼성화재, 메리츠화재 등은 장애인 단체 등의 반발을 우려해 LPG연료의 보험료 인상을 검토하고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화재 관계자는 “전체 보험에서 차지하는 LPG 차량의 구성비가 높지 않고, LPG연료 차량 이용자 대부분이 장애인과 기초생활수급자여서 손해율만으로 보험료를 높이기 쉽지 않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