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기평 "조선 3사 평균 일감 1.5년치 이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9-28 17:5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김부원 기자 =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등 대형 조선 3사가 수주한 일감이 평균 1.5년치도 안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주절벽이 심각한 상황인 만큼, 이들 기업의 신용등급 하향 가능성도 높아지고 있다.

서강민 한국기업평가 연구원은 '조선산업 전망 및 신용등급 방향성 점검' 세미나에서 "조선 3사의 수주잔고가 빠르게 감소하고 있다"고 28일 밝혔다.

서 연구원에 따르면 올해 6월 말 매출 기준 수주잔고는 현대중공업이 23조원, 삼성중공업은 13조원, 대우조선해양은 25조원이다.

3개년 평균 매출로 단순 계산할 경우 현대중공업은 1.4년, 삼성중공업은 1.1년, 대우조선해양은 1.9년치의 일감을 갖고 있는 것이다.

서 연구원은 "조선업체들의 신규 수주가 급감한 가운데 삼성중공업은 올 들어 신규계약이 전혀 없다"고 설명했다. 조선업종 전체의 신용등급 전망도 부정적으로 평가했다.

그는 "신규 수주 급감으로 일감 확보에 대한 우려가 확대됐고, 해양공사 계약 변경이나 취소 등 선주사 위험요인(리스크)도 상존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각 회사가 자구 계획에 따라 올해 수주 목표를 달성해도 매출이 지난해 말 대비 30% 감소한다"며 "수주 목표를 달성하지 못할 경우 50% 수준까지 매출은 줄어들 수 있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