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성남시장 “1공단 공원화 사업 차질 없이 수행할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2-18 15:0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이재명 성남시장 ]


아주경제 박재천 기자 =이재명 성남시장이 1공단 공원화 사업의 차질없는 시행을 거듭 약속했다.

이는 18일 성남시 제1공단 도시개발사업 취소를 놓고, 사업자와 시가 4년 반 동안 공방을 벌였던 행정소송에서 대법원의 승소판결을 얻어낸 결과다.

이날  대법원은 2심 판결을 뒤집어 원심판결을 파기하고 원고의 항소를 기각하는 이례적인 결정(파기자판)을 내렸다.

이 같은 파기자판은 파기환송이나 파기이송과 달리 상소심법원이 원심판결을 파기하고, 사건에 대해 최종 재판결론을 내린 것으로 이번 행정소송이 성남시의 승소로 최종 종결됐음을 뜻한다.

이에 따라 성남시의 1공단 공원화 사업은 한층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수정구 신흥동 제1공단 부지의 토지소유자인 ‘신흥프로퍼티파트너스주식회사’(이하 SPP)는 지난 2011년 7월 28일 성남시의 사업시행자 지정 거부처분에 대해 취소를 요청하는 소송을 제기했다.

1심 판결은 성남시가 승소했지만, 2심은 시의 사업시행자 지정 거부는 재량권 남용으로 볼 수 있다며 SPP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나 이 같은 2심 결과에 대해 대법원이 원심판결 파기를 결정함에 따라, 시의 사업시행자 거부처분의 정당성이 확보된 것으로 볼 수 있다.

한편 이 시장은 “1공단 공원화에 대한 주민의 염원에 한발 더 다가섰다”면서 “소모적인 법정다툼을 빨리 마무리 하고 본시가지의 허파가 될 1공단 공원화 사업을 차질 없이 수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 “총선을 앞두고 주민숙원 사업이 비상식적인 정치공세의 대상으로 변질되는 것은 주민 기만 행위로 보고 좌시하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