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노후주택 대상 '서울가꿈주택' 시범사업 첫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2-03 12:4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창신숭인 등 도시재생활성화지역 단독·다가구 50가구 대상

서울시가 낡은 단독·다가구 주택을 고쳐 살고 싶지만 비용이 부담돼 참고 사는 주민을 대상으로 집수리 비용 절반을 지원하는 '가꿈주택 사업'을 시작한다. 사진은 창신동 골목길 전경.[사진= 아주경제DB]


아주경제 강영관 기자 = 서울시는 노후 단독·다가구 주택 집수리 관련 제도를 통합 안내하고 모범 집수리 주택을 소개하는 '서울가(家)꿈주택 사업'을 실시한다고 3일 밝혔다.

서울가꿈주택이란 민간 소유의 노후주택을 체계적인 공공지원으로 모범 집수리 주택을 조성한 후 집수리 홍보 견본주택으로 활용하는 사업이다.

시는 이번 사업을 통해 시민들이 집수리 이전과 이후, 노후주택의 질적 변화 모습을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해 집수리에 대한 공감대를 확산하고 자발적인 집수리를 활성화한다는 목표다.

시범 사업대상은 도시재생활성화 지역중 노후주택이 밀집한 근린재생 일반형(창신숭인·해방촌·가리봉·성수·장위·신촌·상도4·암사)내 단독·다가구주택 50호다.

대상 주택의 소유주는 '도시재생사업구역 집수리 사업'에 따라 외벽·담장을 허물고 단열·방수 등 성능을 개선하는 데 필요한 공사비의 50%(최대 1000만원)까지 보조받는다.

태양광 미니발전소와 그린파킹 등은 관련 제도에 따라 설치지원금을 추가로 지원받아 함께 시공할 수 있다. 건물 성능공사는 물론 도로포장과 폐쇄회로TV(CCTV)·보안등 설치, 골목길 정비 등 주변 기반시설 공사도 동시에 진행된다.

서울시 공공건축가가 주택 진단과 집수리 방향 등을 총괄계획한다. 합리적 수리비용과 품질확보 등을 위해 건축명장과 사회적기업 등 전문가들이 직접 시공한다.

이렇게 조성된 주택은 한달간 홍보관 개념의 '서울가꿈주택 모델하우스'로 운영된다. 집수리 전 과정을 기록하고 전후 모습을 비교, 소개해 고쳐서 다시 쓰는 집에 대한 인식과 공감대를 확산해나간다는 계획이다.

시범사업 대상주택 공모는 이달 11일부터 3월11일까지 한달 간 진행된다.

진희선 서울시 도시재생본부장은 "서울가꿈주택 사업이 주거지 재생의 모범적 사례가 되도록 추진해나가겠다"며 "시민 여러분의 자발적 집수리 활성화를 위해 더욱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