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해양플랜트 글로벌 표준화 추진..."수익 개선 추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12-03 11:1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신희강 기자 = 정부가 해양플랜트 생산 원가를 낮추고 납기 지연을 방지하기 위해 글로벌 표준화를 적극 추진한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3일 부산 녹단공단에서 '해양플랜트 사업수익을 개선하기 위한 표준화 추진방안' 기업간담회와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날 국표원이 마련한 방안을 보면 해양플랜트 생산·상세 설계 분야의 표준 40여 종을 개발, 중요한 표준은 국제표준으로 추진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표준개발 과정에는 발주사, 엔지니어링사 등 이해당사자를 참여시켜 이미 수주한 공사에도 곧바로 결과물을 적용할 수 있게 할 방침이다. 이와 관련해 국내 조선소는 지난 10월 13일 미국 휴스턴에서 쉐브론 등 발주사, 테크닙 등 엔지니어링사 등과 표준 개발 분야에서 협력하는 내용의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아울러 국가기술표준원의 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은 국내 조선 3사가 투자해 금년에 개발한 10종의 표준안을 해외에 홍보해 나가기로 했다.

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은 표준화가 이뤄지면 단위 사업별로 해양플랜트 제작 비용을 200억원 이상 줄일 수 있다고 전망했다.

보온재, 밸브, 케이블 등 기자재 구매 비용이 절감되고 엔지니어링에서 건조까지 전체 공정을 단축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재작업도 최소화하고 납기 지연을 예방할 수 있으며 관련 자재의 국산화율도 높일 수 있다고 분석했다.

임헌진 국표원 기계소재표준과장은 "국내 조선소 및 기자재 기업들이 자발적으로 합심해 표준화 작업을 진행해 해양플랜트 사업의 수익성을 개선하는 계기가 마련됐다"며 "이러한 분위기를 철강산업 등 어려움을 겪는 다른 산업에도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