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대선에 홍콩갈등까지, 중국 전담 영도소조 설립키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7-31 15:4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사진=신화통신]




아주경제 베이징특파원 조용성 기자 = 중국 공산당이 통일전선공작영도소조를 설립하기로 했다. 내년 대선을 앞두고 있는 대만, 반중여론이 높은 홍콩을 비롯해 신장(新疆)위구르자치구, 티베트자치구 등 소수민족 분쟁지역에 대한 관리가 강화될 전망이다. 

중국 공산당은 30일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 겸 공산당 총서기 주재로 중앙정치국 회의를 열어 통일전선공작영도소조를 설립하기로 했다고 관영 신화통신이 31일 보도했다. 통일전선영도소조의 주요 임무는 통일전선 문제에 관한 공산당 중앙(위원회)의 주요 정책 결정과 방침을 관철하고 각 지역과 기관에 대한 업무를 지휘하는 것으로 정해졌다. 

중국에서 통일전선 업무란 중국내 소수민족 문제, 다당 협력, 종교, 홍콩·마카오, 대만 문제, 당외 지식인 관리 등을 포괄한다. 특히 내년 1월에 진행될 대만 대선에서 반중정권이 들어설 가능성이 높다는데 대해, 중국은 상당한 경계감을 보이고 있다. 또한 홍콩에서는 지난해 대규모 반중시위가 벌어진데 이어, 홍콩 입법원이 전국인민대표대회가 결정한 2017년 홍콩 행정장관 선거안을 지난달 18일 부결시키면서 갈등상을 노출시킨 바 있다. 이 밖에도 신장자치구와 티베트자치구에서의 소수민족 분리활동은 중국의 고질적인 갈등요인이다. 이같은 문제들을 더욱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풀어나가기 위해 영도소조를 설립하는 셈.

이같은 업무들은 중국공산당내 통일전선부가 총괄해왔다. 지난해 12월 부패혐의로 링지화(令計劃) 통일전선부장이 낙마한 후, 신임 통전부장에 쑨춘란(孫春蘭) 정치국위원이 기용됐다. 부장(장관)급이 맡아오던 통전부장에 정치국위원이 기용되면서 그 위상이 높아졌다. 이에 더해 공산당내 영도소조가 만들어지면서 통일전선업무의 비중이 더욱 높아지는 셈이다. 

통전부장이 정치국위원인 만큼, 영도소조 조장에는 시진핑(習近平) 주석을 포함한 7인의 정치국 상무위원 중 가운데 1명이 맡게 될 것이란 예상이 나온다. 조장에는 시진핑 주석 혹은 위정성(俞正聲) 중국정치협상회의 주석이 유력하다. 쑨춘란 통전부장은 영도소조 부조장에 오를 것으로 관측된다. 또한 신장자치구의 장춘셴(張春賢) 서기 역시 부조장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장춘셴 서기 역시 정치국위원이다. 이 밖에 영도소조 조원으로는 장즈쥔(張志軍) 대만사무판공실 주임, 왕광야(王光亞) 홍콩·마카오사무판공실 주임과 천취안궈(陳全國) 티베트자치구 당서기 등 장관급 인사가 대거 참여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이날 정치국 회의는 티베트문제를 주요 의제로 다뤄졌다. 정치국회의는 "새로운 형세에서의 티베트 업무는 당의 티베트 통치 방침을 견지하고 조국통일 수호, 민족단결 강화에 방점을 둬야 한다"면서 확고한 반(反)분열 투쟁 견지, 경제사회 발전, 민생 개선, 민족간 교류 촉진, 법에 의한 시짱 통치, 장기적인 시짱 건설, 민족단결 업무 강화 등을 중점 추진 방향으로 제시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