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김무성표 '기득권 지키기 오픈프라이머리' 안돼"…여야 토론회 제안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7-27 10: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 [남궁진웅 tmeid@]


아주경제 김혜란 기자 =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가 27일 오픈프라이머리(완전국민경선제)와 관련 "여야 공동 토론회를 개최해 과연 어느 당 방안이 합헌적이고 개혁적인 건지 토론하자"고 제안했다.

문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의 발언처럼 모든 정당이 모든 지역에서 일률적으로 (오픈프라이머리를) 시행하도록 강제하는 건 정당의 자율성을 침해하므로 위헌"이라면서 이렇게 말했다.

문 대표는 이어 "정치신인에게 균등 기회를 부여하는 선거법 보완이 따르지 않으면 현역의원에게 절대적으로 유리하고 시민에게 높은 잣대를 주는 제도로 전락하고 만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당에 자율적 선택권을 주고 균등기회 보장하자는 우리당 방안이 기득권 버리기 오픈프라이머리라면 김 대표 방안은 기득권 지키기 오픈프라이머리라고 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문 대표는 또 "더 근본적이고 중요한 정치개혁은 국민의 투표 절반이 사표가 되고 지역 내 소수당 국민은 대표를 낼 수 없어 지역주의 정치구도를 심화시키는 현행 승자독식선거제를 타파하고 비례성을 높이는 것"이라며 "우리당 혁신위원회가 전날 발표한 5차 혁신안의 권역별 정당명부 비례대표제가 바로 그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새누리당은 지금까지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는데 조속한 정치개혁특위에서의 합의를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