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8 업그레이드’ 애플, 안드로이드 사용자 얼마나 빼앗을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9-18 15:0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애플 홈페이지 ]



아주경제 박현준 기자 =애플이 17일(이하 현지시간) 자사의 모바일 운영체제(OS) iOS8 업그레이드를 실시한 가운데 출시를 앞두고 있는 아이폰 6를 내세워 안드로이드 사용자 모셔오기에 적극 나설 전망이다.

아이폰 6에 기본 탑재되는 iOS8은 ‘탭해서 말하기’와 다양한 사진 편집 기능을 비롯해 헬스 애플리케이션, 운전 중에 아이폰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카플레이’ 등 수백 가지의 새로운 기능을 탑재했다. 이는 iOS 업그레이드 중 역대 최대 규모이다.

애플은 iOS8과 함께 오는 19일 미국·일본 등 1차 출시국을 대상으로 출시되는 아이폰 6와 아이폰 6 플러스를 내세워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 공략에 나선다.

애플은 홈페이지를 통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아이폰으로 콘텐츠를 옮기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홈페이지는 메일, 사진, 동영상, 음악, 문서, 애플리케이션 등 주요 콘텐츠를 아이폰으로 옮기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주고 있다.

이 같은 애플의 적극적인 공세가 모바일 OS 점유율에서 얼마나 큰 효과로 나타날지 관심이 모아진다.

시장조사기관 IDC에 따르면 전 세계 모바일 OS 점유율에서 안드로이드는 올해 상반기 82.9%를 차지하며 압도적인 1위를 기록 중이다.

iOS가 13.4%, 윈도우가 2.5%로 뒤를 이었다.

지난해 전체 점유율에서는 안드로이드가 78.6%, iOS가 15.2%, 윈도우가 3.3%를 기록했다.

안드로이드와 iOS의 격차는 지난해 63.4%에서 올해 상반기 69.5%로 더욱 벌어졌다.

갤럭시 S 시리즈와 갤럭시 노트 시리즈를 내세운 삼성전자를 중심으로 LG전자 등 안드로이드 진영이 고급형과 보급형 등 다양한 제품 라인업을 내세우며 선진시장뿐만 아니라 중국·인도 등 신흥 시장도 적극 공략한 것이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

반면 애플은 아이폰5C를 발표했던 것을 제외하고는 고급형 시장에 집중하고 있다.

이번에도 고급형인 아이폰 6와 아이폰 6 플러스 두 제품만 출시하면서 고급형 시장을 공략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냈다.

김태진 한국IDC 연구원은 “애플이 대화면 아이폰을 내놓으면서 향후 모멘텀을 제공했지만 고급형 시장의 수요는 한정적”이라며 “당장 한 두분기의 점유율은 상승할 수 있겠지만 연간으로 놓고 보면 현재의 점유율을 유지하기도 쉽지 않다”고 지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