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미국 시리아로 공습확대...국제법 위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9-12 08:1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사진 = 중국신문망] 


아주경제 배상희 기자 =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수니파 반군 '이슬람국가(IS)'를 격퇴하기 위해 시리아 공습을 확대 계획을 밝힌 가운데 러시아 정부가 이를 국제법 위반이라며 강력 비판하고 나섰다. 

11일(현지시간) BBC뉴스에 따르면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전날 IS 격퇴를 위해 공습구역을 현재 이라크에서 시리아로 확대하겠다고 밝히자 러시아 외무부는 대변인 명의의 논평을 통해 "오바마 대통령이 시리아 정부의 동의 없이 시리아 영토 내 IS 기지를 공습하겠다고 밝혔다"며 "이는 유엔(UN) 안전보장이사회 결의가 없이 이루어진 행보이기 때문에 도발일 뿐 아니라 심각한 국제법 위반"이라고 지적했다.

러시아 외무부는 "이로 인해 시리아 정부군이 공격을 받을 가능성도 배제하기 힘들다"며 "시리아에 추가적인 긴장감을 불러 일으키는 등 부정적인 결과를 낳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아울러 "미국의 이익에 따라 테러리스트를 구분짓는 것 자체가 잘못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시리아 정부 역시 미국의 공습 발표에 대해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알리 하이다르 시리아 국민화해부 장관은 수도 다마스쿠스에서 기자들에게 "시리아 정부의 동의 없는 행동은 시리아에 대한 공격과 같다"면서 "군사 또는 비군사적 행동이 시리아 영토에서 이뤄진다면 국제법에 따라 시리아 정부의 동의를 받거나 협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오바마 대통령은 9·11 테러 13주년을 하루 앞둔 10일 백악관 스테이트 플로어에서 한 정책연설을 통해 시리아 공습 방침을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