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인민일보 일본에 쓴소리, "일본 난장판이 되고 있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8-12 10:2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일본 아사히 신문 위안부 오보 인정 등 언론과 아베 정권 우경화 심각해...고노담화 수정도 예고

최근 아사히 신문 오보인정이 아베 집권 일본 우경화를 부추기고 있다. 중국 하이난성에 거주하는 올해 89세 위안부 할머니는 "숨을 쉴 수만 있다면 끝까지 항의하겠다"며 눈물을 흘렸다. [사진=중궈신원 제공]


아주경제 김근정 기자 = 중국의 집권 공산당 입장을 대변하는 기관지 인민일보가 최근 일본 언론과 정부의 태도에 대해 "일본이 난장판이 되고 있다"며 일침을 가했다.

인민일보는 12일 사설을 통해 "일본 정부와 언론이 합심해 여론을 조작하고 우경화의 길로 걸어나가고 있다"면서 "이는 국제사회에 일본이 난장판 국가로 변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며 강하게 비난했다.

일본 언론이 위안부 관련 보도 사실을 오보로 인정한 것이 가장 먼저 언급됐다.  최근 일본 아사히 신문이 지난 1983년 일본인 요시다 세이지(2000년 사망)가 "일본군이 한국 제주도 여성들을 위안부로 강제연행했다" 밝힌 증언이 허위로 판단됐다면서 당시 관련 보도는 오보라고 밝힌 바 있다.

이번 오보인정은 일본의 위안부 강제연행 사실을 인정할 증거를 없앤 것으로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이를 구실삼아 고노담화 수정의 뜻까지 내비치고 있어 일본 우익세력의 역사왜곡에 힘이 실렸다는 지적이다.

이에 대해 인민일보는 아사히 신문이 일본 우경화에 기름을 부으며 언론으로써의 책임을 회피하고 국가와 국민의 미래를 외면했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이 외에 일본 언론의 중국 관련 왜곡보도에 대해서도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인민일보에 따르면 일본 아사히 신문은 지난해 말 일본과 러시아의 외교·국방장관 '2+2' 회담 소식과 함께 "일본과 러시아가 손을 잡고 중국을 견제하고자 한다"는 보도를 내보냈다. 그러나 이후 러시아가 일본에 이 같은 언론의 관점에 반대한다는 의사를 전달함으로써 아사히 신문의 보도가 왜곡보도라는 사실이 입증됐다.

이 뿐이 아니다. 지난달에는 교도통신이 일본과 브라질이 중국의 일방적 방공식별구역 선포와 동·남중국해 영유권 주장에 대응, 중국포위전략에 동참하는 내용의 공동성명을 발표했다고 보도했지만 실제로 발표된 공동성명에는 '해상영유권 분쟁'이라는 단어조차도 언급되지 않았다고 인민일보는 지적했다.

아울러 일본 아베 정권과 언론이 합심해 '중국위협론'을 악의적으로 유포하고 역내 긴장감을 조장하고 있다는 사실에도 불만을 토로했다.

인민일보는 중국이 연간 국방비지출규모를 발표하면 일본 언론은 바로 "중국 국방지출확대, 평화위협하는 군사력 확장"이라는 보도를 내보냈으며 지난 '7·7사변' 기념식과 연례 군사훈련에 대해서도 일본 언론이 "중국이 매년 이 시기 군사훈련을 하고 있다" "미국과 일본을 가상의 적으로 삼고 있음이 분명하다"는 등 기사를 악의적으로 쏟아냈다고 지적했다.

7.7사변은 일본이 중국군이 발포했다는 핑계로 중일전쟁을 일으킨 노구교 사건을 가리킨다. 인민일보는 전쟁을 일으킨 일본이 반성은 커녕 오히려 아무일없었다는 듯 '중국위협론'만 강조하고 있는 것이 더 문제라고 재차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