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부동산기업 화퉁루차오 디폴트 위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7-18 11:2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원금·이자 상환 불능 첫 사례…장쑤성 바이오에너지기업도 디폴트 직면

화퉁루차오[사진=화퉁루차오 홈페이지]


아주경제 배인선 기자 =중국 부동산 침체에 부동산기업이 디폴트 위기에 직면했다. 지난 5월 중국 사상 첫 회사채 디폴트를 낸 태양광업체 상하이차오르(上海超日) 태양광으로 촉발된 중국 디폴트 연쇄 위기가 또 다시 고조되고 있는 것.

중국 메이르징지신원(每日經濟新聞) 18일 보도에 따르면 지난 16일 중국 중견 건설업체인 화퉁루차오(華通路橋)는 상하이 청산결제소에 올린 공고를 통해 오는 23일 만기가 돌아오는 4억2920만위안(약 711억원) 규모 회사채의 원금과 이자 상환이 불확실하다며 현재 기업 차원에서 다양한 루트를 통해 상환 자금을 마련 중이라고 전했다.

화퉁루차오는 지난해 표면 금리 7.3%로 1년 만기 채권 4억2920만위안 어치를 발행했다. 채권 발행사는 광파(廣發)은행과 궈타이쥔안(國泰君安)증권이다.

시장은 화퉁루차오가 현재 자금을 마련 중이지만 사실상 원금 이자 상환이 불가능할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현재 화퉁루차오 회장도 불법 혐의로 공백이기 때문이다. 화퉁루차오 공고에 따르면 현재 왕궈루이(王國瑞) 회장이 당국의 조사를 받고 있어 업무에 복귀하지 못하고 있다고 전했다.

화퉁루차오의 디폴트는 중국 회사채 시장에서 처음으로 원금과 이자를 모두 갚지 못하는 사례가 될 전망이다. 앞서 상하이차오르는 약 8900만 위안의 이자를 상환하지 못해 디폴트에 처했다.

이번 디폴트 위기로 신용평가회사인 롄허쯔신은 화퉁루차오에 대한 신용등급을 기존 AA-에서 BB+로 내리면서 신용 전망도 `부정적`으로 하향 조정했다.

중신증권 덩하이칭(鄧海淸) 수석 애널리스트는 화퉁루차오 디폴트 사례로 신용이 낮은 회사채에 대한 위기가 더욱 부각될 것이라며 향후 중국내 디폴트 사례는 지속적으로 이어질 전망이라고 예견했다.

스탠더드앤푸어스(S&P)의 크리스토퍼 리 연구원은 중국의 부동산 경기 악화가 화퉁루차오가 자금조달에 어려움을겪은 주요 원인이라고 설명했다. 구눈“화퉁의 디폴트 우려는 중국에서 회사채를 발행한 중소기업들이 연이어 위험에 처할 수 있다는 걸 보여준다”며 “중국의 저성장과 험난한 금융 시장 상황, 부동산 경기 악화 등으로 인해 기업 도산이 이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같은 날 중국 장쑤성의 또 다른 기업도 디폴트 가능성을 예고했다. 

이날 바이오에너지 기업인 장쑤헝순다(江蘇恒順達)도 공고를 통해 현재 대출 상환 기일을 넘겼으며 기업 경영이 중단된 상태로 오는 29일 만기가 도래하는 회사채 원금과 이자 총 1억3793만 위안 어치를 상환할 수 없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