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야말 LNG선 수주… ‘프로젝트 지연’ 리스크는 해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7-09 09:4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지난 8일 서울에서 대우조선해양 고재호 사장(오른쪽부터), 피터 이벤슨 (Peter Evensen) 티케이의 사장, 얀 웨이펑 (Yan Weiping) CLNG 총경리가 쇄빙LNG선 건조 계약서에 서명한 뒤 손을 맞잡고 있다. [사진=대우조선해양 제공]


아주경제 양성모 기자 = 지난해 해양플랜트가 조선업계를 주도했다면 올해 조선업계의 최대 화두는 가스선이다. 그 중 러시아의 서시베리아의 천연가스전을 개발하는 ‘야말(Yamal) 프로젝트’가 올해 조선업계의 최대 관심사다.

대우조선해양의 이번 야말 프로젝트 수주는 리스크 해소라는 긍정적인 효과가 기대되고 있다.

그간 야말프로젝트는 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한 러시아와 서방국가간 갈등으로 표류 가능성이 제기됐다. 유럽연합(EU) 외무장관들이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평화안에 부응하지 않을 경우 추가 제재에 나설 것임을 경고했기 때문이다.

특히 EU가 러시아에 대한 금융제재에 나설 경우 자금조달 지연으로 인한 프로젝트 발주가 연기될 가능성이 크다는 점이 리스크로 지적된 바 있다. 하지만 이번 수주계약으로 프로젝트의 지연이나 취소 가능성은 제거된 셈이다.

하지만 앞서 계약을 체결한 1척을 제외한 나머지 15척 중 9척만이 계약이 이뤄진데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한 상황이다.

지난달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러시아 가스회사 노바텍의 레오니드 미켈슨 회장을 만나 야말 프로제트와 관련된 선박 건조를 자국 조선소가 수행토록 지시한 만큼 나머지 6척에 대해서는 러시아에서 건조가 이뤄질 것이란 전망도 제기되는 상황이다.

하지만 쇄빙LNG선을 건조할 수 있는 조선소가 러시아에 없는데다 기술력 또한 낮은 만큼 우리나라 조선소가 가져올 확률이 높다는 분석이다.

야말 LNG선은 기술적으로 어려움이 높은 ‘Arc 7’ 타입으로 쇄빙지원선(Convoy)없이 최대 2.1m의 얼음을 직접 뚫고 항해를 할 수 있다. 즉 선체와 얼음이 직접 마찰하며 항해를 해야 하므로 안정성을 비롯한 기술적 난이도가 상당히 높다는 것이다.

그간 대우조선은 북극지역 자원에 대한 수요 확대를 예상하고 지난 2008년 10만t급 극지용 유조선 개발을 시작으로 관련 기술을 연구해왔다. 특히 유조선 이외에도 LNG 운반선, 드릴십 등 극지용 제품을 개발했으며, 이번 프로젝트를 위해서 지난 2011년부터 연구개발(R&D)과 선종 개발을 진행해온 바 있다.

또 2017년부터 진행 예정인 야말프로젝트에 쇄빙LNG선을 투입키 위해서는 오는 10월 이전까지 선박 발주를 마무리 지어야 한다는 점도 대우조선의 추가수주 가능성을 높이는 요인이다. 건조 기간이 2년여 이상이 걸리는 만큼 도크를 비워두는 선표예약계약이 체결된 대우조선해양이 나머지 물량도 싹쓸이 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현재 옵션분 1척을 제외하고 대우조선해양이 추가로 수주할 수 있는 선박 물량은 총 5척으로 동종선박임을 가정할 때 금액으로는 약 1조6000억원어치에 해당된다.

또 야말 LNG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되면서 우리나라 조선소들에 긍정적인 효과도 기대된다. 이재원 동양증권 연구원은 “야말프로젝트가 정상궤도에 오른다면 약 40억 달러 규모의 육상모듈 패키지를 중국과 한국업체들이 분산수주 할 수 있고 그중 현대중공업이 일부를 수주할 가능성이 높다”면서 “(야말 프로젝트 정상화는) 수주가뭄을 겪고 있는 국내 조선소들에 긍정적인 소식이 될 전망”이라고 내다봤다.

한편 대우조선해양은 올들어 총 10척의 쇄빙 LNG선을 수주하는 데 성공했고, 이번 계약을 포함해 약 50억 달러 상당의 상선을 수주하며 순조로운 수주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