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올라이트 이산화탄소 분리막 제조기술 개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3-04-23 11: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이한선 기자= 미래창조과학부는 골재에서 미세한 모래를 선별해 내는 체처럼 지구온난화의 원인인 이산화탄소만 선택적으로 분리해 내는 제올라이트 분리막 제조 기술을 국내 연구진이 개발했다고 23일 밝혔다.

향후 해당 기술 개발이 완성돼 이산화탄소 포집 및 처리 기술(CCS)에 적용될 경우 기존 기술 대비 에너지 소모가 현격히 줄어 이산화탄소 포집 비용을 현재 수준의 3분의 1 이하로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CCS는 이산화탄소 대량발생원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공기 중에 배출되기 전 포집한 후 압축.수송해 저장하거나 유용물질로 전환하는 기술이다.

최정규 고려대 교수팀이 주도한 이번 연구는 미래부와 한국이산화탄소포집 및 처리연구개발센터의 지원으로 이뤄졌다.

연구 논문은 화학분야 저명 학술지인 앙게반테 케미 10일자 온라인판에 게재됐다.

현재 이산화탄소를 포집하는 기술은 크게 습식, 건식, 분리막 포집기술 등으로 나눠지고 이중 분리막 기술은 습식.건식에 비해 콤팩트한 공정 구현이 가능해 포집비용을 혁신적으로 낮출 수 있는 유망 기술로 인식되고 있다.

제올라이트를 분리막으로 사용하는 개념은 오래 전부터 제시돼왔으나 비균질적인 물질 특성으로 인해 균일한 분리막을 만드는 것이 난제로 여겨져 왔다.

최 교수팀은 이를 해결하기 위해 이산화탄소와 크기가 유사한 기공 크기를 갖는 CHA 타입의 제올라이트에 초음파를 적용해 균일한 제올라이트 층을 형성하는데 세계 최초로 성공했다.

이는 정육면체 형태와 납작한 형태가 혼재한 CHA 타입의 제올라이트에 초음파 처리를 통해 납작한 형태의 입자만을 선택적으로 증착시킨 결과다.

연구진은 두께 1μm 수준의 박막 제조, 수분에 대한 안정성 확보 및 대면적화 등 제올라이트 분리막의 상용화를 위해 해결해야 할 추가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