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서민금융포럼] 최척 KCB 전문위원 “신용평가 고도화는 중금리 시장 육성 지름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양성모 기자
입력 2018-09-04 19: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금융소비자 선별능력 강화로

  • 구간별 세분화 전략 세워야

최척 KCB 전문위원이 '중금리 활성화를 위한 신용평가 개선방안'이란 주제로 발표를 하고 있다.[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새로운 정보와 기술을 통한 신용평가 고도화는 중금리 시장의 발전으로 이어진다."

4일 서울 중구 플라자호텔에서 '포용금융과 소비자 보호'를 주제로 열린 '제2회 서민금융포럼'에서 최척 코리아크레딧뷰로(KCB) 연구소 전문위원은 이같이 말했다.

신용평가의 정교화와 관련해 최 위원은 "금융소비자에 대한 변별력 확대와 합당한 혜택"이라고 정의했다. 신용평가가 어려운(금융거래가 없는) 금융소비자는 다양한 정보를 취합해 우량한 고객을 선별해 내고, 금융거래가 있는 소비자는 신용등급에 걸맞은 혜택을 제공해야 한다는 뜻이다.

이처럼 신용평가가 정교화되는 이유는 정부의 포용금융 정책에 따라 중금리대출 시장이 확대되고 있기 때문이다. 거래내역만으로 이뤄지는 현재의 신용평가 기준으로는 다양한 금융 소비계층이 중금리 혜택을 받기 어려운 게 현실이다. 따라서 신용평가 개선은 금융소비자에 대한 선별능력을 강화하고, 금리구간별 신용위험에 대해서도 세분화된 전략을 세우기 위해 필수적이다.

최 전문위원은 "가계소매금융의 원칙은 신용도가 우수한 사람은 저금리, 신용도가 나쁜 사람은 고금리로 차별해서 대출하는 것이 일반적인 형태"라며 "하지만 이는 양극단으로 기울어져 있기 때문에 중간에 비어있는 중금리대출 금리구간에 대한 공급이 많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중금리대출이 많아지기 위해서는 더 세밀하고 정교한 신용평가가 필요하다는 의미다.

최근 신용평가 고도화가 빠르게 추진되는 이유는 중금리대출의 긍정적 효과 때문이다. 최 연구원은 "중금리대출 시장의 활성화는 금융소비자의 이익과 직접 연관된다"면서 "한 인터넷전문은행의 대출 현황을 보면 4등급 이하 대출자의 경우 신용도가 개선되는 효과가 있었고 2금융권 잔액이 줄어 가계의 이익으로 이어졌다"고 말했다.

실제로 KCB에 따르면 지난해 8월부터 올해 1월까지 A 인터넷은행의 신용대출 계좌 38만개를 분석한 결과, 4등급 이하 중금리 대출자의 신용등급은 개설 전 4.62에서 3개월이 지난 뒤 4.31로 올랐다. 6개월 후에는 4.27까지 상승했다. 또 개설 전 중금리 대출자의 2금융권 대출잔액은 1조8000억원에서 6개월이 지난 현재 10%가량 잔액이 감소됐고, 2~5%의 금리 차이로 약 62억원의 이자비용이 절감된 것으로 나타났다.

최 전문위원은 "신용평가는 그동안 금융거래 위주로 평가가 이뤄졌다"면서 "하지만 이제는 정보와 기술 측면에서 평가를 정교화해 변별력을 강화하고 전략을 세분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