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오늘의 뉴스 종합] 임현택 신임 의협 회장 "복지부 장차관 파면, 尹 사과가 대화 조건" 外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이레 기자
입력 2024-03-26 22:31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임현택 신임 의협 회장 "복지부 장차관 파면, 尹 사과가 대화 조건" 제42대 대한의사협회(의협) 회장에 당선된 임선택 차기 의협장이 조규홍 복지부 장관과 박민수 차관 파면과 대통령 직접 사과 등을 저부와 대화의 조건을 내걸며 강경 노선을 예고했다.

    추천 사외이사 모두 찬성 국민연금이 한미약품의 모녀와 형제 사이의 경영권 분쟁에서 모녀 편에 섰다.

    국민연금기금 수탁자책임 전문위원회(수책위·위원장 한석훈)는 26일 회의를 열어28일 열리는 한미사이언스 정기 주주총회의 안건에 대해 심의하고 송영숙 한미그룹 회장이 이끄는 한미사이언스 현 경영진이 추천한 임주현·이우현 사내이사, 최인영 기타비상무이사, 김하일·서정모·박경진 사외이사 선임 안건에 찬성하기로 했다.

  • 글자크기 설정
사진아주경제DB
[사진=아주경제DB]
임현택 신임 의협 회장 "복지부 장차관 파면, 尹 사과가 대화 조건“
제42대 대한의사협회(의협) 회장에 당선된 임선택 차기 의협장이 조규홍 복지부 장관과 박민수 차관 파면과 대통령 직접 사과 등을 저부와 대화의 조건을 내걸며 강경 노선을 예고했다.
 
26일 임 당선인은 개표가 끝나고 이어진 취재진 질의응답에서 "면허정지나 민·형사 소송 등 전공의·의대생, 병원을 나올 준비를 하는 교수들 중 한 명이라도 다치는 시점에 총파업을 시작할 것"이라며 강경한 반응을 보였다.
 
국민연금, 한미약품 '모녀' 편 섰다… 추천 사외이사 모두 찬성
국민연금이 한미약품의 모녀와 형제 사이의 경영권 분쟁에서 모녀 편에 섰다.
 
국민연금기금 수탁자책임 전문위원회(수책위·위원장 한석훈)는 26일 회의를 열어28일 열리는 한미사이언스 정기 주주총회의 안건에 대해 심의하고 송영숙 한미그룹 회장이 이끄는 한미사이언스 현 경영진이 추천한 임주현·이우현 사내이사, 최인영 기타비상무이사, 김하일·서정모·박경진 사외이사 선임 안건에 찬성하기로 했다.
 
이로써 한미사이언스의 경영권을 둘러싼 분쟁에서 송영숙 회장과 임주현 한미사이언스 사장이 유리한 고지를 점하게 됐다. 이와함께 모녀가 추진하는 한미약품 그룹과 OCI그룹의 통합에도 힘이 실리게 됐다.
 
[2025 예산안 지침] 저성과 예산 줄여 저출산·미래 대응...재량지출 2년째 10% 삭감
올해에 이어 내년에도 건전 재정 기조가 이어진다. 정부는 내년도 예산 편성 과정에서 모든 재정사업의 타당성과 효과성을 재검토해 저성과 사업 예산은 줄이고 저출산과 미래 대비 체질 개선을 추진하기로 했다. 국정 과제 등 필수 소요를 제외한 재량 지출도 2년 연속 10% 이상 삭감할 계획이다.
 
26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정부는 이날 국무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25년도 예산안 편성 및 기금운용계획안 작성 지침’을 의결·확정했다. 예산안 편성 지침은 이듬해 재정 운용 기조와 투자 중점 사안, 재정 혁신 방향 등을 포함한 것으로 각 부처가 준수해야 하는 가이드라인이다. 윤석열 정부는 건전 재정 기조 확립을 통한 미래 세대의 부담 최소화를 강조했다.
 
尹 "의대 증원은 의료 개혁 출발점...지역인재전형 60% 이상 확대“
윤석열 대통령은 26일 "의대 증원은 의료개혁 출발점"이라며 "의대 증원 규모가 대학별로 확정되면서 의료개혁을 위한 최소한의 필요조건이 만들어졌다"고 평가했다. 이는 의료계의 '2000명 증원 철회' 요구를 일축한 것으로 풀이된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이번 (의료계) 집단행동 대응과 경험을 토대로 평상시에도 제대로 작동할 수 있도록 의료대응 체계 전반을 혁신하겠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약 25분 분량의 모두발언은 생중계됐다.

특히 윤 대통령은 "정부는 이번 의대 증원을 마중물로 삼아, 역량 있는 지역병원을 육성할 것"이라며 △지역거점 국립대병원을 수도권 빅5 수준 지원 육성 △지역인재전형 60% 이상 확대 △비수도권 수련병원 전공의 정원 비율 단계적 확대 등을 언급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