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의 '고마 치아라' 일본 사투리냐?"...편상욱 앵커 부산 비하 논란에 '사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건희 기자
입력 2024-03-26 16:27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의 "고마 치아라" 발언을 편상욱 SBS 앵커가 조롱해 지역 비하 논란이 일었다.

    이와 관련해 누리꾼들은 "부산 시민에게 사과해라", "지역 비하하는 거냐", "부산 사람을 일본 사람으로 만들었다" 등의 반응을 내놓으며 분노를 쏟아냈다.

    결국 논란이 거세지자 편 앵커는 26일 방송에서 "조국 대표와 부산 분들이 들으시기에 불쾌할 수 있었다.

  • 글자크기 설정
편상욱왼쪽 앵커와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 사진SBS 편상욱의 뉴스브리핑 방송화면 갈무리
편상욱 앵커(왼쪽)와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 [사진=SBS '편상욱의 뉴스브리핑' 방송화면 갈무리]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의 "고마 치아라" 발언을 편상욱 SBS 앵커가 조롱해 지역 비하 논란이 일었다. 논란이 커지자 편 앵커는 공개적으로 사과하며 수습에 나섰다.

조 대표는 지난 21일 부산을 찾아 "고향에 오니 마음이 든든하다. 억수로 감사합니다"라는 말로 인사했다.

이어 "부산 시민 여러분들이 조금만 힘을 보태주면 파도는 더욱 거세질 것입니다. 윤석열 검찰 독재 정권을 삼켜버릴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조 대표는 "제가 부산에 온 만큼 윤 대통령에게 부산 사투리로 경고하겠다. '이제 고마 치아라 마'라고 소리쳤다.

'고마 치아라'라는 말은 부산 사투리로 '이제 그만 치워라'라는 의미다. 즉 조 대표는 윤 대통령을 향해 '퇴진하라'는 말을 한 것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지난 22일 '편상욱의 뉴스브리핑'을 진행하던 편 앵커는 이 발언을 듣고 "'이제'까지는 알겠는데, '고마 치아라'가 일본어인가요?"라고 되물었다.

이와 관련해 누리꾼들은 "부산 시민에게 사과해라", "지역 비하하는 거냐", "부산 사람을 일본 사람으로 만들었다" 등의 반응을 내놓으며 분노를 쏟아냈다.

결국 논란이 거세지자 편 앵커는 26일 방송에서 "조국 대표와 부산 분들이 들으시기에 불쾌할 수 있었다. 전적으로 공감하고 사과드린다. 앞으로 이런 일이 없도록 주의를 기울이겠다"고 고개를 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